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슈플러스] 조종 인력이 없어서…날지 못하는 '구조용 드론'

입력 2019-10-06 20:42 수정 2019-10-06 22:5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반대로 재난 현장에서는 드론이 '사람의 눈'을 대신하기도 합니다. 우리 소방당국은 2015년부터 구조용 드론을 본격적으로 도입했습니다. 그런데 정작 기대만큼 쓰이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보급한 드론을 조종할 수 있는 인력이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김지성 기자입니다.

[기자]

창문으로 시뿌연 연기가 나옵니다.

맨눈으로 안이 보이지 않는 상황.

열화상 카메라를 단 드론이 날아오르더니, 구조를 기다리는 사람을 찾아냅니다.

이어 다른 드론이 건물 안으로 들어가고

"요구조자(구조가 필요한 사람) 있습니까?"
"네. 여기 있습니다"
"요구조자 발견"

정확한 위치까지 알아냅니다.

2012년 '구미 불산 누출 사고' 때 5명이 숨지고 1만 명 넘는 주민이 유독가스를 마셨습니다.

당시 소방당국은 어디서 가스가 샜는지 파악하지 못해 애를 먹었습니다.

이를 계기로 연구개발에 들어갔고 지난 4년간 15억 원을 들여 114곳의 소방관서에 드론을 보급했습니다.

그런데 5곳 중 1곳 꼴로 드론을 한 번도 쓰지 않았습니다.

3번 이하로 쓴 곳은 절반 정도 됩니다.

이용률이 저조한 것은 인력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현재 소방관은 5만여 명, 이 가운데 300명 정도만 드론 조종 자격이 있습니다.

[소방 관계자 : 누가 구조 안 하고 거기서 드론을 날리냐…인력이 없어서 솔직히 날리는 것을 꺼리는 경우도 있고요.]

[정인화/의원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 훈련된 인력을 신규 채용하는 방안이 하나 있을 수 있고 기존 인력에 대해서 부단히 교육훈련을 실시하는…]

소방청은 오는 2025년까지 41억원을 들여 드론을 더 보급할 계획인데, 해마다 120명의 드론 인력을 양성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디자인 : 오은솔 / 영상그래픽 : 이정신)

관련기사

[이슈플러스] 탐지 어렵고 위협적인 '드론 테러'…한국은 안전? 드론 공격에 멈춘 사우디 석유시설…'유가 상승' 우려 드론이 찾아낸 '멸종위기' 풍란…성산일출봉 절벽서 발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