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청, 김태우 고발…한국당, 민정실 상대 '맞불 고발' 예고

입력 2018-12-19 20:54

한국당 '김태우 보고서 목록' 촬영본 공개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한국당 '김태우 보고서 목록' 촬영본 공개

[앵커]

오늘(19일) 청와대가 전직 특감반원인 김태우 씨를 공무상 비밀 누설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습니다. 그리고 반대로 자유한국당은 청와대 민정수석실에 대한 고발을 예고하고 나서면서 맞불을 놨습니다. 한국당은 검찰과 경찰뿐 뿐 아니라 언론인 출신들로 구성된 진상조사단을 가동하며 말 그대로 총력전을 펴고 있습니다.

먼저 정종문 기자의 보도를 보시고 청와대도 연결하겠습니다.

[기자]

한국당은 오늘 오후 의원총회에서 청와대 전직 특별감찰반원인 김태우 씨의 보고서 목록을 공개했습니다.

정권실세의 비리 보고를 청와대가 묵살하고, 불법 사찰까지 한 증거라고 제시한 것입니다.

[나경원/자유한국당 원내대표 : 이 리스트만 보면 민간인 사찰을 마구잡이로 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저는 청와대가 이제 답을 해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 수집'이라는 청와대의 해명은 모순이라고도 했습니다.

[김도읍/자유한국당 진상조사단장 : 정책 수립용 사찰과 정책 수립이 아닌 사찰을 누가 구분합니까. 청와대가 구분하는 것이 아니고 결국 수사기관과 법원에서 판단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봅니다.]

고발 대상에는 민정수석실 관계자 뿐 아니라, 김 씨의 리스트에 등장하는 정권실세까지 포함될 전망입니다.
 
검찰이 제대로 된 수사를 하지 않으면  특검과 국정조사로 대응하겠다고도 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정치공세일 뿐'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홍영표/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이번 사건의 본질은 명확합니다. 김태우라는 수사관이 자신의 비리와 불법 의혹을 은폐하기 위해 허위 사실을 유포하고 있습니다.]

민주당은 검찰이 관련 수사를 시작한 만큼, 그 결과를 지켜보자는 입장입니다.

관련기사

청와대, 김태우 전 특감반원 고발…"공무상비밀누설" 전 특감반원 "도로공사, 커피기계 납품 특혜"…도공 "특혜 아냐" '민간사찰' 보도에 청와대 연일 반박…우윤근, 차용증 공개 청와대 특감반원 비위 수사, 접대 의혹 규명 주력…골프장 압수수색 청 "문재인정부 유전자에 '민간인 사찰' 존재하지 않는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