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노조 와해 의혹' 이상훈 삼성전자 의장 오늘 영장심사

입력 2018-09-11 07:3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노조 와해 의혹을 받고 있는 이상훈 삼성전자 이사회 의장이 오늘(11일) 구속 심사를 받습니다. 지난 2012년부터 지난해까지 삼성전자 경영지원실장으로 있으면서 노사관계 업무를 총괄했습니다. 노조 와해 공작을 보고받고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이유정 기자입니다.
 

[기자]

삼성전자서비스 노조 와해 공작에 관여한 의혹을 받고 있는 이상훈 삼성전자 이사회 의장의 구속 여부가 이르면 오늘 결정됩니다.

서울중앙지방법원은 오늘 오전 10시 30분 이 의장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을 진행합니다.

이 의장은 삼성전자서비스에 노조가 설립된 2013년 이후 이른바 '그린화 전략'으로 불리는 노조와해 공작에 관한 지시를 내리거나 보고를 받은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이 의장은 2012년부터 지난해까지 삼성전자 경영지원실장을 역임했습니다.

검찰은 이 시기 삼성전자 경영지원실 등이 삼성전자서비스에 인력을 파견하는 등 노조 와해 과정에 개입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앞서 검찰은 지난 7월 초, 삼성전자 본사 경영지원실 등을 압수수색하면서 이 의장의 집무실도 함께 압수수색했습니다.

이후 이달 초 이 의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조사한 뒤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위반 등 혐의로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검찰은 이 의장의 구속 여부가 결정되는 대로 공작에 가담한 임원들의 사법처리 방향을 결정하고 지난 4월 본격 착수한 삼성 노조와해 의혹 수사를 마무리할 방침입니다.

관련기사

'삼성 2인자' 이상훈 의장 구속영장…노조와해 주도 혐의 삼성전자 누출사고 합동감식…"배관파손 원인 조사주력" 삼성전자 이상훈 의장 검찰 출석…노조와해 의혹에 '묵묵부답' 삼성 기흥사업장서 이산화탄소 유출…협력업체 직원 숨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