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새정치연합, 사자방·예산안 연계시사…국조수용 총공세

입력 2014-11-17 15:38 수정 2014-11-17 15:3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새정치연합, 사자방·예산안 연계시사…국조수용 총공세


새정치민주연합이 사자방(4대강·자원외교·방위사업) 국정조사와 내년도 예산안 연계 방침을 시사하면서 여당에 국조 수용 압박공세를 높였다.

새정치연합은 각종 여론조사에서 사자방 국조에 대한 지지여론이 높고 청와대와 친박(친박근혜)계도 이명박 정권때 벌어진 사안으로 큰 거부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 연계 전략을 통해 여당을 움직이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우윤근 원내대표는 1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해 "사자방 국조는 더이상 미룰 수 없고 반드시 관철해야할 사안"이라며 "100조원에 달하는 혈세 낭비와 국부유출, 비리사건을 덮어둔 채 예산안심사를 마냥 진행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새정치연합은 사자방 국조로 예산 집행에 기강을 세우고 민생과 안전을 위한 미래예산 확보, 국민의 세금가치 실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정세균 비대위원도 "총체적 부실 자원외교의 당사자인 이명박 전 대통령이 '나라 경제가 어려운데 자원외교를 정쟁으로 삼아 안타깝다'고 했다는 보도가 있었다"며 "옛말에 '도둑이 제 발 저리다'고 했다. 정쟁으로 유야무야되기를 바라겠지만 이미 드러난 실체만으로도 수십조 혈세 낭비의 책임을 면할 수 없게 됐다"고 지적했다.

정 비대위원은 "새누리당은 국조 실시에 대해 더 이상 회피하지 말고 당당히 응해서 철저한 진상규명에 동참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유기홍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아시아 태평양경제협력체 정상회의 참석을 마치고 귀국한 박근혜 대통령은 우선 사자방 국조 요구에 대한 대통령의 응답이 있어야 한다"며 "천문학적인 국고가 탕진된 4대강, 자원외교, 방산비리에 대해 국조를 결심하는 것이 과거비리와 단절하는 길임을 박 대통령은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예산안 놓고 여당 "12월2일 처리" vs 야당 "꼼꼼히 따질 것" 새정치연합, "고양이에게 생선 못맡겨"…사자방국조 연일 공세 이재오 "4대강 자체 문제 삼는 것 옳지 않아" 이완구 "정기국회 현안 집중해야" 야당 사자방 사실상 거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