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살균제 피해' 사과…정부 책임 첫 공식 인정

입력 2017-08-08 20:1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8일) 뉴스룸 앞소식들의 키워드는 '사과'입니다. 오늘 새 정부로부터 두 가지의 사과가 나왔습니다. 사과의 주인공들은 대통령과 검찰총장입니다. 물론 이 사과들은 지금 정부가 아닌 과거 정부의 일들에 대한 것들이었습니다. 크게는 국가가 시민사회에 사과했다는 측면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먼저,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들을 만나 정부를 대표해 직접 사과했습니다. 가습기살균제 사태에 대해 정부도 일정 부분 책임이 있다는 걸 처음으로 공식 인정한 것이어서, 앞으로 피해 구제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입니다.

박현주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정부가 가습기 살균제 피해를 예방하지 못했고, 피해가 발생한 후에도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했다"며 사과했습니다.

[오늘 제가 대통령으로서 정부를 대표해서 가슴 깊이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 2011년 가습기 살균제 문제가 불거진 뒤 처음으로 정부도 일정 부분 책임이 있다는 점을 공식적으로 밝힌 겁니다.

이전 정부에선 청와대나 주무 부처 장관들이 정부 책임을 인정하는데 소극적이란 지적을 받았습니다.

청와대를 찾은 가습기살균제 피해자들은 특검을 통한 재수사와 대통령 혹은 총리실 직속의 전담 컨트롤타워를 만들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이에 문 대통령은 피해자들을 위한 특별 피해 구제 계정에 정부 예산으로 일부분을 지원하기로 약속했습니다.

청와대는 이번 대통령의 사과가 국가의 법적 배상을 의미한 것이 아니라 정치적, 도의적 책임감으로 피해 구제에 나서겠다는 의미"라고 설명했습니다.

관련기사

문 대통령, 가습기살균제 피해 첫 공식사과 "무거운 책임감" '가습기 특별법' 시행되지만…까다로운 조건에 "희망 없다" '가습기 살균제' 신현우, 2심서 감형…존 리 또 '무죄' [Talk쏘는 정치] "문 대통령님"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의 편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