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Talk쏘는 정치] 민정기 "전두환 회고록 사탄 표현 내가 썼다"

입력 2018-08-28 20:3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강지영 아나운서]

안녕하세요, 톡쏘는 정치 강지영입니다. 

5.18 민주화운동 희생자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기소된 전두환씨가 알츠하이머를 앓고 있다며 일방적으로 통보를 하고 어제 재판에 불출석했습니다. 

그런데 전두환 회고록에서 문제가 된 부분, 전두환씨가 아닌 민정기 전 청와대 비서관이 쓴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돼서 또 다른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여기 또, 논란의 전두환 회고록을 들고 나왔습니다. 회고록 1권에 문제가 된 부분들이 등장합니다.

+++

[전두환 회고록 1 480p (음성대역) : 피터슨 목사가 누군가의 사주를 받고 그러한 거짓말을 한 것인지 나는 알 수 없는 일이지만, 그는 목사가 아니라 가면을 쓴 사탄이었다는 생각이 든다.]

[전두환 회고록 1 484p (음성대역) : 조비오 신부는 그 후에도 자신의 허위 주장을 번복하지 않았다. 미국인 목사라는 피터슨이나 조비오 신부나 '성직자'라는 말이 무색한 파렴치한 거짓말쟁이일 뿐이다.]

+++

그런데 이 표현을 민정기 전 비서관이 자신이 썼다고 인터뷰에서 밝혔습니다. 

[민정기/전 청와대 비서관 (CBS 김현정의 뉴스쇼) : 아니 조비오 신부가 하는 주장이 허위라는 건 전 대통령도 알고 계시죠. 허위라는 건 알고 계셨지만 이 표현 자체는 내가 쓴 겁니다. (덧붙이셨다는 얘기잖아요. 민 비서관님이.) 이건 내가 썼다 이거죠, 그런 표현은. (이렇게 되면 피고가, 사자명예훼손의 피고가 바뀔 수도 있는 거 아닌가. 저는 지금 그 생각도 들어서요.) 그건 모르겠어요. 내가 피고가 될지 내가 고발당할지 알 수가 없지만 그거는 분명합니다.]

그러니까 다시말해서 전두환씨도 허위라고 인식했지만 해당 표현은 민씨 자신이 썼다는겁니다. 

실제로 전두환씨 회고록 서문에도 "최종적으로 원고를 완성하는 일은 민정기 전 공보비서관의 손을 빌렸다"는 내용이 등장합니다. 

이에대해서 조진태 5.18 기념재단 상임이사는 민 전 비서관을 고소, 고발해서 재판정에 세워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합니다. 

[조진태/5·18기념재단 상임이사 (CBS 김현정의 뉴스쇼) : 우리 민정기 전 비서관을 고소해서, 고발해서 재판정에 세워야 하지 않나. 그런 생각이 우선 들어요. 게다가 그 회고록이 책으로도 출간되어서 문제가 되었기 때문에 민정기 전 비서관을 법정에 세워야 할 것 같습니다.]

전씨의 두 번째 공판 기일 10월 1일로 정해졌습니다.  

민 전 비서관은 알츠하이머가 치료도 안되는 데다 증세가 더 나빠질 수 있기 때문에 전씨의 출석은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2013년 알츠하이머 진단을 받았다는 전씨는 그 이후에도 왕성한 대외활동을 한 바 있습니다. 

2015년에 정적이라고 할 수 있는 김영삼 전 대통령의 빈소를 찾았고요, 같은 해 전씨를 찾은 이원구 당시 총리와 덕담을 주고받기도 했습니다.

[전두환/전 대통령 (2015년 2월 19일) : 대통령이지만 총리가 장관들, 다 똑똑한 분들 모시고 해야 되니깐…(예. 열심히 하겠습니다.) 우리 훌륭한 총리가 오셔서 나는 희망이 큽니다. 오늘도 총리 일하는 데 잘 도와드리고 그래야 되지. 옛날같이 비판만 하고 그러면 안 돼.]

5.18 기념재단은 오늘 성명을 냈는데요, "반성과 참회가 없다면 길은 하나다, 준엄한 법의 심판만이 해답이다"라고 밝혔습니다. 

법원은 전두환씨에게 소환장을 보냈는데, 구인장을 발부할수 있다고 기재돼 있습니다. 과연 전두환씨가 재판에 이번에는 출석할 수 있는지 지켜봐야겠습니다.

관련기사

5·18 헬기사격 진실 밝힐 '전두환 재판' 파행…끝내 불참 "5·18과 무관" 주장했지만…'전두환 관여' 실명 적힌 문건 재판장 "전두환, 알츠하이머인데 회고록 어떻게 썼나" 의문 제기 법원 "전두환 알츠하이머, 불출석 사유 안된다" 전두환 측, '광주 법정' 출석 거부…"알츠하이머 진단"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