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미, 41년 만에 최고 물가 기록…'자이언트 스텝' 밟나

입력 2022-06-13 19:38 수정 2022-06-13 21:3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미국의 상황을 좀 더 자세히 보겠습니다. 여러 면에서 우리에게도 큰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미국의 소비자물가는 41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이고, 기름값도 천정부지로 올랐습니다. 그래서 기준금리를 큰 폭으로 올릴 가능성이 있는데, 한국은행은 어떤 선택을 할지가 관건입니다.

채윤경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5월 미국 소비자 물가 지수는 작년 이맘때보다 8.6% 올랐습니다.

1981년 이후 41년 만에 최고치입니다.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은 물가 급등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소비와 투자는 비교적 견고하고 경기침체 우려는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자 전직 미국 재무장관인 래리 서머스는 1~2년 안에 미국이 경기침체에 빠질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래리 서머스/전 미국 재무장관 : 중앙은행(연방준비제도)의 예측은 너무 낙관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나는 그들이 이번 주(FOMC) 회의에서 문제의 심각성을 완전히 인식하길 바랍니다.]

미국 연준은 지난달 기준금리를 0.5% 포인트 올리는 빅스텝을 단행했습니다.

22년 만에 최대 인상폭이었는데 한 달 만인 이번 주 0.5% 포인트를 더 올릴 것으로 보입니다.

인플레이션에 대한 위기감이 커지면서 0.75% 포인트를 한 번에 올리는 '자이언트 스텝'을 밟을 것이라는 전망까지 나옵니다.

치솟는 유가로 미국 소비자들이 비판을 이어가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전쟁 탓이라며 석유 생산량을 늘리겠다고 답했습니다.

[조 바이든/미국 대통령 : 우크라이나 전쟁이 터무니없는 일을 야기한 겁니다. 우리는 석유 생산량을 늘리기 위해 굉장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미국발 물가상승과 금리인상에 각국 중앙은행의 금리인상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습니다.

다만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인상하면 가계의 부담이 커지고 소비가 위축돼 경기침체 우려가 더 커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옵니다.

관련기사

'검은 월요일' 코스피 3.52% 폭락…원·달러 환율 15.1원 급등 전세계 인플레 공포…"신보다 돈 많아" 바이든 정유사 직격 [이슈체크] 고물가 방어에도…"태풍급 위기에 미풍급 대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