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감서도 도마에…"다스 3대 주주인 정부가 의혹 밝혀야"

입력 2017-10-27 20:1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오늘(27일) 국회 국정감사에서도 JTBC가 보도한 다스 비자금 의혹이 쟁점으로 떠올랐습니다. 지금 다스의 3대 주주는 한국자산관리공사, 즉 정부인 셈입니다. 그러니 정부가 직접 나서서 관련 의혹을 확인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김혜미 기자입니다.

[기자]

오늘 열린 한국자산관리공사에 대한 정무위원회 국감에선 다스의 120억 비자금 의혹이 이슈가 됐습니다.

[심상정/정의당 의원 : 2008년 MB 특검 당시 정호영 특검팀이 수사로 확인했지만 덮어버린 100억대 비자금의 실체가 드러났습니다.]

다스의 3대 주주는 주식 19.9%를 보유한 기획재정부로, 현재 한국자산관리공사가 위탁받아 관리하고 있습니다.

주주로서, 회계장부를 들여다볼 수 있는 권한을 통해 실제 주인을 밝혀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심상정/정의당 의원 : (한국자산관리공사는) 다스의 주인이 누구인지 밝히는데 역할을 해야 될 의무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고요.]

[문창용/한국자산관리공사 사장 : 주식회사 다스에 이런 자료(결산보고서 등)를 요청해서 받는 대로 제출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친인척인 대주주들이 자신의 권리를 사실상 포기한 것 아니냐는 부분도 의혹으로 제기됐습니다.

다스의 최대 주주는 이 전 대통령의 큰 형인 이상은 씨이고 2대 주주는 이 전 대통령 처남인 고 김재정 씨의 부인 권영미 씨입니다.

다스는 2012년 이후 배당을 시작했지만, 이 둘에 대해선 아예 하지 않거나, 절반 수준에 그쳤습니다.

그런데도 두 사람은 아무런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 것으로 미뤄 실소유주로 볼 수 없는 게 아니냐는 주장입니다.

(영상취재 : 이주현, 영상편집 : 백경화)

관련기사

[단독] '다스로 옮겨진 수상한 120억'…비자금 의혹 문건 입수 다스 '비자금 관리' 의심 문건도…'매출 채권'으로 둔갑 다스 '120억원 비자금' 의심 문건 등장…향후 파장은? 법사위 국감서 "다스는 누구 겁니까"…우병우도 도마에 BBK 투자 피해자들, "직권남용" 이명박 전 대통령 고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