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우원식 "전 정부 불법·부정 포함한 언론국조면 받을 의향 있다"

입력 2017-09-11 10:54

"대정부질문 질의서 48시간前 보내야…한국당 참석할 권리 없다"
"한국당 주말집회하며 現정부에 막말·폭언…대선 불복 선포식"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대정부질문 질의서 48시간前 보내야…한국당 참석할 권리 없다"
"한국당 주말집회하며 現정부에 막말·폭언…대선 불복 선포식"

우원식 "전 정부 불법·부정 포함한 언론국조면 받을 의향 있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11일 자유한국당의 이른바 '언론장악 문건'에 대한 요구와 관련, "전 정부 9년 동안 방송장악 시도, 불법·부정행위 전반에 대한 포괄적 의제를 다루는 제대로 된 국정조사라면 얼마든지 받을 의향 있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한국당이 (실무자) 의견 정도의 문건으로 방송장악 국정조사를 운운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한국당이 국회 보이콧을 했다가 철회한 것에 대해 "파행이 장기화하지 않는 것은 다행이지만 국회 가출한 책임을 엄히 묻지 않을 수 없다"면서 "민심을 내팽개친 한국당의 보이콧은 무책임한 야당의 적나라한 실체를 국민에게 보였다"고 비판했다.

이어 "한국당은 머리 숙여 사죄하며 조용히 복귀해도 모자랄 판에 뭐가 그리 당당했는지 주말 집회도 했다"면서 "내용은 더 심각했다. 집회 내내 문재인 대통령 등 현 정부에 대한 폭언과 막말을 쏟아내며 사실상 대선 불복 선포식을 했다"고 말했다.

또 "안보·민생은 뒷전이면서 방송 적폐와 한몸으로 당력을 현 정부의 몰락에만 쏟는 한국당은 민생위기 앞에 무엇을 하고자 하는 건가"라고 밝혔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부터 진행되는 대정부질문과 관련, "국회법에 따르면 대정부질문을 하고자 하는 각 교섭단체 대표위원은 질문 순서를 의장에 통지하게 돼 있고 48시간 전에 질의서를 정부에 보내야 한다"면서 "이런 사실관계를 모르지는 않을 테니 봐달라고 억지 부리지는 않으리라고 본다. 한국당은 참석할 권리가 없다"고 말했다.

이 밖에 그는 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문 대통령과 여야 대표 회동을 거부했다고 언급한 뒤 "국회 정상화, 국정 협조가 무슨 맛집도 아니고 하고 싶을 때, 구미 당길 때 취향 따라 하느냐"고 비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오늘부터 새 정부 첫 대정부질문…여야, 난타전 예고 한국당 '방송장악 국정조사' 명분 복귀…마찰 불가피 한국당, 국민보고대회 개최…홍준표 "언론장악문건, 중대범죄" 이효성 "방송 파업, 조치해야 할 상황"…방통위 개입 시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