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 대통령 시정연설, 23차례 박수…개헌 제안에만 7차례

입력 2016-10-24 12:13

개헌 대목서 7번 박수…대부분 여당만

야당 의원 일부, 백남기·최순실 항의피켓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개헌 대목서 7번 박수…대부분 여당만

야당 의원 일부, 백남기·최순실 항의피켓

박 대통령 시정연설, 23차례 박수…개헌 제안에만 7차례


박근혜 대통령은 24일 국회 시정연설에서 의원들로부터 총 23차례의 박수를 받았다.

박 대통령은 이날 아래 위 검은 정장에 은색 블라우스를 입고 국회 본회의장 좌측 새누리당 의원들 쪽 통로로 입장해 연단에 섰다. 여야 의원들은 박 대통령이 입장하자 기립해 박수를 보냈다.

다만 이 과정에서 무소속 김종훈 의원 및 정의당 소속 의원들이 연단에 서는 박 대통령을 향해 '백남기 농민 부검 대신 사과'와 '최순실 나와라'라는 문구가 적힌 피켓을 들어 보였다.

박 대통령은 이후 38분간 시정연설을 했고, 이 과정에서 주로 여당 의원들로부터 23차례의 박수를 받았다.

박 대통령은 북핵문제 해결을 거론하며 오른손을 주먹 쥐어 보이는가 하면, 국민과 정부 경제주체 협력을 강조하는 대목에서는 두 손을 모아 보이기도 했다.

그는 개헌 부분에서만 총 7차례의 큰 박수를 받았다. 그러나 대부분 여당 의원들로부터 박수가 나왔고, 야당 의원들은 개헌 언급에 귀를 기울이면서도 대부분 박수는 치지 않았다.

박 대통령은 연설 종료 후 의장석에 있던 정세균 국회의장에게 손을 뻗어 악수를 나눴고, 이후 본회의장 중간 통로를 통해 퇴장하며 새누리당 소속 의원들과 일일이 악수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민주당 "박 대통령, 최순실 게이트 덮으려 개헌 꺼낸 것" 김무성 전 대표 "박 대통령 개헌 추진 '환영'" 박 대통령 시정연설…의혹 해명 없이 '국론 결집' 강조 [전문] 박 대통령 "개헌 논의 미룰 수 없어…임기내 완수" 예산 정국 본격화…여야 두 재단·누리과정 공방 예고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