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야 "'임을 위한 행진곡' 내친 박근혜, 민주항쟁 역사지우기"

입력 2013-05-17 16:0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야권은 17일 "박근혜 정부가 끝내 민중들의 5월 노래 '임을 위한 행진곡'을 내쳤다"며 "이명박 정부의 뒤를 잇는 박근혜 정부의 '민주항쟁 역사 지우기'로 규정한다"고 밝혔다.

민주당 배재정 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브리핑을 열고 "'임을 위한 행진곡'은 5·18 광주민주항쟁이 지난 2003년 정부행사로 승격된 이후 2008년까지 기념식 본 행사 때마다 제창된 바 있다"며 "박근혜 정부가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것인지 묻고 싶다"고 말했다.

배 대변인은 "대한민국 국민들은 광주 시민들이 피로 써내려간 민주항쟁의 역사를 잊지 않기 위해 이 노래를 불러왔다"며 "그런데 국가보훈처는 이 노래를 '일부 노동·진보단체에서 민중의례때 애국가 대신 불리던 노래'라고 폄하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아직 5·18 기념식이 열리기까지 하루의 시간이 있다"며 "박근혜 대통령은 지금이라도 국가보훈처의 '어불성설'을 철회시키고 대한민국 국민 모두가 5월18일 '임을 위한 행진곡'을 자랑스럽게 부르도록 대통령의 직분을 다하길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진보정의당 이정미 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보훈처의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불가의 명분 역시 광주시민들과 국민들의 분노를 자아내고 있다"면서 "국민통합을 내걸고 대통령이 되신 분이 결국 5·18 유족들과 광주시민들의 가슴에 대못을 박으며 5·18 33주년 기념식을 둘로 쪼개놓아야 속이 시원하겠는가"라고 비난했다.

이 대변인은 "광주로부터 면면히 이어지는 민주주의를 향한 정신은 '임을 위한 행진곡' 불허로 결코 짓누를수 없다"며 "아직도 자기 국민을 학살한 자에 대한 처벌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광주의 처참한 기억이 온 국민에게 생생한데 또다시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불허로 아픈 상처를 갈기갈기 찢어놓은 박근혜 정부의 이번 행사 방침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덧붙였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