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폼페이오 "회담성공 가능성 작게 봤다…북 접촉했으나 응답없어"

입력 2018-05-25 01:01 수정 2018-05-25 02:10

"최근 며칠간 北에 연락했으나 무응답…대화 재개 희망하지만 김정은에 달려"

한국 정부 사전통보 여부 질문에는 "말하지 않겠다…보조 맞추고 있어"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최근 며칠간 北에 연락했으나 무응답…대화 재개 희망하지만 김정은에 달려"

한국 정부 사전통보 여부 질문에는 "말하지 않겠다…보조 맞추고 있어"

폼페이오 "회담성공 가능성 작게 봤다…북 접촉했으나 응답없어"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24일(현지시간) 북미정상회담 전격 취소와 관련해 "미국은 북미회담의 성공 가능성이 작다고 봤다"고 밝혔다고 로이터, AFP통신 등이 보도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백악관이 북미회담 전격 취소 사실을 발표한 직후 상원 외교위원회에 출석해 회담 취소 이유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또 최근 며칠간 싱가포르로의 수송 및 이동 계획 등에 관해 논의하자는 미국 관리들의 거듭된 요청에 북한이 응답하지 않았다면서 이 역시 트럼프 대통령이 회담 취소를 결정한 추가적인 이유가 됐다고 전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성공적인 회담을 하기 위해 필요한 준비 작업을 수행할 수가 없었다"고 설명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최근 북한 측이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마이크 펜스 부통령의 발언 내용을 언급하며 거친 반응을 보인 데 대해서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지난 23일 오후부터 24일 오전까지 회담 취소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백악관 내부 회의가 계속 열렸고, 최종 결정은 트럼프 대통령 스스로 내렸다고 폼페이오 장관은 설명했다.

백악관 내부 회의가 열린 시점은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이 펜스 부통령의 최근 인터뷰 발언을 문제 삼아 북미회담 재고려 가능성을 언급한 담화를 발표한 직후인 것으로 보인다.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과 이 문제를 어떻게 계속 진행해야 할지를 놓고 정부 내에서 많은 논의가 있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폼페이오 장관은 이 과정에서 회담 최소 결정이 나올 수 있다는 사실 등을 한국을 포함한 동맹국에게 미리 알렸는지에 대해서는 즉답을 피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우리가 누구(어떤 국가에)에게 통보했는지 말하고 싶지 않다"며 "백악관이 적절한 시점에 이야기할 것"이라고만 밝혔다. 회담 취소 사실을 한국이 사전에 통보받지 못했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한 질문에는 "미국과 한국은 보조를 맞추고 있다"고만 말했다.

다만 폼페이오 장관은 지난 23일 미국을 방문한 왕이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 등 중국 측 관리들과는 회담 취소 결정 등에 관해 이야기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폼페이오 장관은 회담 취소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약한 지도자라는 신호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라면서 그는 한 나라를 이끌어 갈 수 있는 엄청난 능력을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그는 또 향후 북미가 다시 대화 테이블로 돌아갈 수 있기를 희망한다면서도 "그것은 궁극적으로 김 위원장의 결정에 달려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