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무일 "다스 의혹, 확인할 수 있을 것"…향후 수사는?

입력 2017-10-27 20:18 수정 2017-10-27 23:06

박범계 "제2롯데월드 인허가 의혹 수사 필요"
☞ "기업 이익 위해 안보 무시" 박범계 인터뷰 보러가기 (http://bit.ly/2hdDEKH)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박범계 "제2롯데월드 인허가 의혹 수사 필요"
☞ "기업 이익 위해 안보 무시" 박범계 인터뷰 보러가기 (http://bit.ly/2hdDEKH)

[앵커]

정무위 뿐만 아니라 대검찰청을 대상으로 진행된 국정감사에도 '다스 소유주' 논란이 주된 쟁점으로 떠올랐습니다. 의원들의 잇단 문제 제기에 문무일 검찰총장은 수사를 통해 의혹들이 확인될 수 있을 것이라며 진상 규명 의지를 밝혔습니다. 대검찰청에 나가 있는 취재기자 연결해보겠습니다.

이서준 기자, 대검 국감에서도 "다스가 누구 것이냐"는 질의가 잇따랐죠?

[기자]

네,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백혜련, 정성호 의원, 국민의당 박지원, 이용주 의원, 정의당 노회찬 의원 등 여러 의원들이 "다스는 누구 거냐"며 다스 관련 검찰 수사를 촉구했습니다.

문무일 검찰총장은 관련 고발 사건을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 1부에 배당하고 수사 중이라고 했습니다.

수사를 통해 여러 의혹들이 확인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답했습니다.

[앵커]

그러면 앞으로 검찰 수사는 어떤 방향으로 진행 됩니까?

[기자]

먼저 앞서 리포트에서 보신 것처럼 비자금 의혹까지 제기된 다스의 실소유주가 누구인지부터 밝혀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2007년과 2008년 수사 때는 검찰과 특검이 다스의 돈이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흘러간 흔적이 없다고 결론냈는데요.

최근 JTBC 보도 등을 통해 이 전 대통령 아들 이시형 씨가 사실상 다스를 장악해온 사실도 드러난 바 있습니다.

또 다른 의혹은 이명박 정부가 다스 경영에 관여했다는 직권남용 의혹입니다. 오늘 국정감사에서도 다스가 김경준 씨로부터 140억 원을 환수받는데 청와대와 정부기관이 힘을 썼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앵커]

오늘(27일) 대검 국감의 다른 쟁점 중 하나가 이명박 정부의 제2롯데월드 인허가였습니다. 얼마전 뉴스룸에서도 자세히 보도해드렸지만 제2롯데월드 전망대에서 촬영한 서울공항 공군기지 사진까지 공개되며 논란이 됐다고요.

[기자]

더불어민주당 박범계 의원 보좌진이 117층 전망대에서 일반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이라고 합니다. 성남 공군기지 격납고, 헬리콥터 등이 그대로 보입니다.

공군은 과거 비행 경로와 안보상의 문제로 현 위치에 제2롯데월드를 짓는데 일관되게 반대했습니다.

그런데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자 공군기지 활주로를 3도만 트는 조건으로 제2롯데월드 신축을 허가했습니다.

박 의원은 "이명박 전 대통령이 날짜까지 정해서 제2롯데월드 문제를 해결하라고 지시했고, 끝까지 반대했던 공군참모총장은 경질됐다"며 이에 대한 엄정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촉구했습니다.

[앵커]

지난해 검찰이 롯데그룹을 대대적으로 수수하지 않았습니까. 그때 당시 제2롯데월드 인허가 문제는 수사대상에 포함이 안 됐나요?

[기자]

지난해 서울중앙지검 특수팀이 롯데그룹을 전방위로 수사했을 때 이 부분도 내사 대상이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검찰은 범죄 혐의가 포착되지 않았다며 강하게 부인했고, 수사도 실제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이에 대해 문무일 검찰총장은 "검찰이 다시 살펴보고 범죄 혐의가 발견되면 수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관련기사

[단독] '다스로 옮겨진 수상한 120억'…비자금 의혹 문건 입수 국감서도 도마에…"다스 3대 주주인 정부가 의혹 밝혀야" 법사위 국감서 "다스는 누구 겁니까"…우병우도 도마에 BBK 투자 피해자들, "직권남용" 이명박 전 대통령 고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