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과거 "헌재 결정 승복"…자기모순에 빠진 '불복 메시지'

입력 2017-03-14 07:5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처럼 친박계 의원들의 결집은 박근혜 전 대통령이 귀가와 함께 내놓은 불복 메시지에 영향을 받아 직접 여론전에 뛰어든 것으로 해석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박 전 대통령은 과거 여러차례 헌재 결정 승복을 강조한 바 있어, 메시지 자체가 자기모순이란 비판을 피할 수 없다는 지적입니다.

조민진 기자입니다.

[기자]

"시간이 걸리지만 진실은 밝혀진다고 믿고 있다"는 발언은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입니다.

헌법재판소의 파면 결정이 진실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전제가 깔렸기 때문입니다.

사실상 헌재 결정에 불복한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하지만 박근혜 전 대통령은 과거 여러차례 헌재 결정에 승복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한나라당 대표 시절이던 2004년 4월, 노무현 전 대통령의 탄핵심판 선고를 앞두고 네티즌 여론을 거론하며 헌재 결정 승복을 주장했습니다.

탄핵안이 기각되자 "정치적 공방은 또 다른 혼란과 갈등을 낳을 뿐"이라고 말했습니다.

같은 해 10월 신행정수도특별법에 대한 위헌 결정에 대해서도 "헌재 결정을 존중하지 않는 건 곧 헌법을 존중하지 않는 것으로 헌법에 대한 도전이자 체제에 대한 부정"이라고 언급했습니다.

또 박 전 대통령은 진실규명에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지만, 지난해 10월부터 시작된 검찰과 특검의 대면조사 등에 협조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모순이란 지적이 나옵니다.

특히 "이 모든 결과에 대해선 제가 안고 가겠다"는 발언은 마치 자신은 잘못이 없지만 다른 사람의 책임을 안고 간다는 것처럼 들려, 자기 주장에 불과하다는 비판이 제기됩니다.

관련기사

박 전 대통령, 사저로…헌재 결정에 사실상 '불복 선언' 박 전 대통령 '불복' 논란에…정치권은 '엇갈린 반응' "그동안 고생했다" 박 전 대통령, 직원들에 작별 인사 규모 줄었지만 더 과격해진 친박단체 집회…과열 우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