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야당, '성완종 폭로'에 목소리 제각각…'모래알 공세'

입력 2015-04-14 11:5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이른바 '성완종 폭로'와 관련해 야당은 정부·여당을 상대로 연일 총공세를 펼치고 있지만 각기 다른 목소리를 내고 있어 그 무게가 그다지 실리지 않는 양상이다.

특히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에게 3000만원을 받았다는 내용이 추가 폭로된 이완구 총리에 대한 거취나 진상규명 방법 등을 두고 당내 입장이 아직 최종적으로 정리되지 않은 모양새다.

새정치민주연합 유은혜 대변인은 14일 오전 현안 브리핑에서 이완구 총리가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에게 3000만원을 받았다는 추가 보도에 대해 이 총리의 사퇴를 촉구하며 강하게 압박했다.

유 대변인은 "어제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이 총리는 '한 푼도 받은 게 없다'고 밝혔는데 바로 탄로 날 거짓말이었다"며 "국민들 앞에서 하루도 안 돼 드러날 거짓말을 해놓고 또다시 발뺌하며 책임을 모면하려해서는 안 된다"고 꼬집었다.

그는 "인사청문회에서부터 밥 먹듯이 거짓말을 해온 이완구 총리의 말을 이제 누가 더 믿을 수 있겠는가"라며 "이 총리는 더 이상 거짓말로 국회와 국민을 우롱하지 말고 즉각 총리직에서 사퇴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새정치연합 친박권력형 비리게이트 대책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전병헌 의원 역시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명확하게 피의자 신분이 된 만큼 총리 자리에 앉아서 수사받을 수는 없다"며 "본인이 당당하다면 자리를 내려놓고 수사를 받아야 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그러나 안규백 원내수석부대표는 원내대책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이 총리 사퇴는) 아직 언급할 단계는 아니다"며 "대변인 논평에서는 할 수 있지만 원내에서는 아직 그럴 단계가 아니라고 보고 있다"고 견해를 달리했다.

같은 당 이상민 의원은 이 총리의 거취와 관련해 사퇴까지는 아니지만 수사 기간 중 직무정지가 필요하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이 총리가 성 전 회장과 만난 군 의원들에게 집요하게 전화를 할 정도면 기본적인 공사구분이 안되(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어서) 오히려 이 총리로 인한 검찰 수사 개입 의혹만 키울 것"이라며 "잠시 수사기간 동안은 물러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성완종 폭로에 대한 진상규명 방법에 대해서도 "특검을 요구할 단계는 아니다"며 '검찰 수사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이지만 특검에 대한 요구도 계속되고 있다.

새정치연합은 지난 10일 긴급 대책회의를 통해 이 사건을 '친박 권력형 비리 게이트'로 명명하고, 특검 요구에 대해서는 "지금은 그런 단계가 아니라는 게 공통 의견이었다. 지금 할 수 있는 것은 검찰에 철저한 진상 규명을 요구하는 것"이라며 "검찰이 진상규명에 대한 의지나 능력이 없다는 게 드러난다면 (그 땐) 우리의 요구 수위를 높일 수도 있을 것"이라고 입장을 정리했다.

그러나 같은 당 문병호 의원은 전날 논평을 내고 "현 대통령의 대선자금 불법모금 의혹까지 불거지고 있는 상황에서, 대통령이 수반인 행정부에 소속된 검찰이 이를 수사해야 한다고 하는 것은 여차하면 진실을 은폐하겠다고 하는 것과 다름없다"며 "특검으로 수사하는 것이 가장 정의로운 방법"이라고 특검을 촉구했다.

또 양승조 의원은 "진실 규명에 앞서 검찰의 관행을 바로 잡아야 한다"며 "강압수사와 편파수사, 표적수사도 모자라 피의사실 공표까지 했다. (성 전 회장을) 죽음에 이르게 한 명백한 가해자"라고 지적, 비판의 화살을 검찰로 돌렸다.

전해철 의원 역시 "검찰은 떠밀리듯 수사를 시작했지만 과연 (제대로 수사할) 능력이나 의지가 있는지 의심할만한 행태와 정황이 있다"며 "이 사건이 정권의 외압 없이, 성역 없이 수사할 수 있는지 확인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