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콜센터 단속 시간 미리 알려주고…지자체 '하나 마나' 점검

입력 2020-03-27 21:40 수정 2020-03-27 21:4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렇게 마스크를 책상에 걸어둔 채 다닥다닥 붙어 일하는 콜센터 실태 어제(26일) 보도해 드렸는데요. 있으나 마나 한 지자체들의 단속 탓도 컸습니다.

상당수 콜센터가 단속 시간을 훤히 꿰고 있었는데, 이게 어떻게 가능했는지 구석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부산에서만 148개 콜센터에서 19000명이 넘는 상담사가 일하고 있습니다.

구로 콜센터의 집단감염 사태 후 마스크 착용 등에 대한 실태점검이 이뤄지고는 있는데 이게 형식적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마스크를 벗어 책상에 걸어두고 일한 한 보험회사 콜센터, 이제껏 주의 한 번 받은 적 없습니다.

단속 땐 제대로 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콜센터들도 사정은 비슷합니다. 

[부산시 재난대응과 단속팀 : 점검표에는 위반한 게 없거든요. 없는 걸로 나옵니다.]

그럴 수밖에 없었습니다.

최근 한 콜센터 상담사들의 모니터 화면입니다.

부산시에서 10분 안에 점검하러 온다며 마스크를 착용하라는 지시가 떨어집니다.

이번엔 다른 모니터 화면입니다. 

단속반이 돌아갔다며 상황이 해제됐단 메시지가 뜹니다.

부산시가 미리 시간을 알려줬던 겁니다.

[부산시 투자통상과 관계자 : (단속하면) 일을 할 수가 없다고 요청이 왔기 때문에 예의 차원에서 (연락)하고 올라가는 거죠.]

수도권도 다르지 않습니다.

보여주기식이라는 민원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수도권 콜센터 상담사 : 언제 조사 나올지 모르니까 턱에 대고 있어라 (하니) 정확하게 보고 가셨으면 좋겠거든요.]

취재가 시작되자 부산시는 마스크 착용은 물론 띄어앉기와 교대근무 등에 대한 불시 점검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관련기사

방역지침 강화?…"아직도 콜센터는 바뀐 것이 없다" 서울 확진자 누계 300명 육박…콜센터·해외발 감염 속출 직원 격리요청 묵살하더니…중구 콜센터 '뒤늦게 발칵' 콜센터 건물 일부 재개방…2차감염 계속, 증가폭은 줄어 보건당국 "구로 콜센터 최초 감염원은 10층 직원 유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