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동연 "최저임금 부담, 일자리 안정자금으로 흡수 판단"

입력 2018-05-02 15:41

"고용문제, 가장 신경 쓰이는 부분…최저임금 효과 심층 분석 중"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고용문제, 가장 신경 쓰이는 부분…최저임금 효과 심층 분석 중"

김동연 "최저임금 부담, 일자리 안정자금으로 흡수 판단"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일 "최근 기업이 최저임금 인상에 대한 부담을 정부의 일자리 안정자금이나 근로시간 조정 등으로 흡수하는 것이 아닌가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불확실성의 조기 해소가 사업하시는 분에게 중요한 사안이 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 부총리는 최저임금 인상 효과를 최근 2∼3개월 상황으로 단정해 말하기는 어렵다며 현재 도소매, 음식·숙박업 등 관련 업종을 중심으로 깊이 있는 분석을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경제를 운영하는 입장에서 가장 신경 쓰이는 게 고용"이라며 최근 구조조정에 따른 제조업 고용 증가 폭 축소, 서비스업 고용 둔화 등을 아쉬운 점으로 지적했다.

특히 지난해 4분기부터 생산가능인구도 눈에 띄게 줄고 있다며 "고용의 모수가 줄어드는 것인 만큼 앞으로 정책을 펴면서 신경을 써야 할 부분"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양질 일자리로 볼 수 있는 상용직 일자리가 최근 늘고 있다며 "그나마 긍정적인 사인"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주당 52시간 근로' 법안 국회 통과…선거구 획정은 무산 '주 52시간 근로' 기업에 신규 인건비·임금감소분 지원 시간만 줄고 일은 그대로…'주 52시간 근무제' 과제는? 취업자 두달째 '찔끔' 증가…작년 급증 따른 착시 맞나 알바생 21% "최저임금은 그림의 떡"…64% 퇴직금 못받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