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철도노조 "대화만이 해결책, 정부는 14일까지 응답하라"

입력 2013-12-11 11:4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철도노조 "대화만이 해결책, 정부는 14일까지 응답하라"


수서 고속철도 주식회사 설립(수서발 KTX)에 반대하는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의 파업이 3일째를 맞은 가운데 철도노조는 정부에 파업 수습을 위한 요구안을 제시했다.

전국철도노동조합(철도노조)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은 11일 오전 11시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노총과 철도노조는 강도 높인 투쟁을 밝히는 동시에 정부여당에게 철도민영화 사태의 합리적 수습을 위한 요구안을 제시한다"라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철도노조 김명환 위원장과 민주노총 신승철 위원장, 공공운수연맹 김정환 부위원장, 공공운수연맹 서울지하철노조 박정규 위원장 등이 참여했다.

이들은 ▲코레일의 별도 주식회사 설립 결정 철회 ▲국토부의 수서발 KTX 주식회사 면허발급 중단 ▲여야는 민의에 따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산하 철도발전 소위 구성 ▲국민을 위한 철도산업발전을 위해 당사자들이 참여한 사회적 논의기구 구성 ▲합법파업에 대한 코레일의 고소·고발과 직위해제 등 노조탄압 중단 을 요구했다.

이어 "정부와 정치권은 14일 오후 2시까지 우리의 요구에 진지한 답변과 전향적인 입장을 밝혀줄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신승철 위원장은 "정부는 탄압이 대규모가 되면 파업이 끝날 것이라는 착각을 버리기 바란다"며 "민주노총 산하 산업별 연맹은 철도노조의 파업을 지지하고 구체적 행동을 나설 것이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는 문제의 본질이 어디있는지 확인하고 해결을 위해 겸허히 나서야할 것이다"며 "민주노총은 철도발전방안에 대해 공개적인 자리에서도 토론할 수 있다. 탄압을 중단하고 사태 해결하라"고 덧붙였다.

한편 철도노조와 민주노총은 오는 12일 종교계와 더불어 '민영화와 노동탄압을 우려하는 시국기도회'를 갖고 13일 전국규모 촛불집회를 연다. 14일에는 전국 철도파업 조합원 모두가 상경하는 대규모 민주노총 결의대회를 서울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