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민주당, 윤석열 '고발 사주 의혹' 비판…"명백한 검찰 쿠데타"

입력 2021-09-02 18:58 수정 2021-09-03 16:49

"공수처 수사 필요"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공수처 수사 필요"

〈YONHAP PHOTO-3810〉 공정개혁포럼 창립기념식에서 축사하는 윤석열      (서울=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경선 예비후보가 1일 서울 인사동 복합문화공간 KOTE에서 열린 공정개혁포럼 창립기념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2021.9.1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2021-09-01 16:03:50/ 〈저작권자 ⓒ 1980-2021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YONHAP PHOTO-3810〉 공정개혁포럼 창립기념식에서 축사하는 윤석열 (서울=연합뉴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경선 예비후보가 1일 서울 인사동 복합문화공간 KOTE에서 열린 공정개혁포럼 창립기념식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2021.9.1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2021-09-01 16:03:50/ 〈저작권자 ⓒ 1980-2021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지난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현직일 때 검찰이 총선을 앞두고 여권 정치인들에 대한 고발을 요청했다는 의혹이 제기되자 더불어민주당은 일제히 비판에 나섰습니다.

인터넷 매체 뉴스버스는 지난해 4월 3일 당시 윤 총장의 최측근인 손준성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이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송파갑 국회의원 후보자였던 김웅 의원에게 고발장을 전달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고발 대상은 유시민 노무현 재단 이사장, 최강욱·황희석 당시 열린민주당 비례대표 국회의원 후보 3명, 언론사 관계자 7명, 성명 미상자 등 총 11명이었습니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오늘(2일) 페이스북에 "만약 사실이라면 검찰의 노골적인 정치개입이고, 명백한 검찰 쿠데타 시도"라며 "반드시 진상규명이 되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손준성 검사에 대해선 "수사정보정책관실은 검찰의 핵심 중 핵심 부서다. 지난해 윤 전 총장 지시로 판사의 동향을 파악한 문서를 생산한 곳"이라며 "사실이라면 검찰총장 지시나 묵인이 없이 단독으로 행했다고 보기 어렵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도 강력한 조치를 촉구했습니다. 이 전 대표는 오늘 오후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법무부와 대검찰청 감찰부는 즉각 합동 감찰에 나서야 하고, 공수처 수사와 국정조사 등 강력한 추가 조치가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또 "진상을 밝히고 책임자를 엄중히 처벌해야 한다"며 "국회에서 법제사법위원회를 소집해 향후 대응을 논의해야 한다. 법을 무기 삼아 국민 위에 군림하려는 사람들은 결코 용납하지 않겠다"고 말했습니다.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페이스북에 "대통령 후보에 대한 검증을 넘어 범죄자로 단죄할 사안"이라며 "어물쩍 넘어가기에는 보도의 내용이 너무 소상하고 구체적이다. 사실이라면 국가기반을 뒤흔드는 중대 범죄"라고 비판했습니다. 정 전 총리도 국회 법사위 소집, 합동 감찰, 검찰에 대한 국정감사, 공수처 수사 등을 요구했습니다.

김진욱 민주당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윤석열 검찰이 정치인과 언론인에 대해 고발을 사주하는 행위가 있었다면 이는 정치공작"이라며 윤 전 총장의 명확한 해명을 촉구했습니다.

윤 전 총장 측은 "명백한 허위보도이고 날조"라며 의혹을 부인했습니다. 김병민 윤석열 캠프 대변인은 "국민의힘 대통령 후보 경선을 앞두고 윤석열 예비후보를 흠집 내려는 음모이자 정치공작의 소산으로 뉴스버스는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손준성 당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과 김웅 의원 모두 보도 내용을 부인하고 있고, 실제 고발이 이뤄진 적도 없다"고 했습니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