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국과수 대신 자체조사 유도" 화재 차주들이 말하는 'BMW 대응'

입력 2018-07-31 21:55 수정 2018-07-31 23:4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쯤 되면 BMW를 타시는 분들은 상당히 불안할 것 같은데 자신이 몰던 차량에서 불이 난 소비자들은 일이 벌어진 이후에 BMW 측의 대응도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BMW 측이 국과수 조사가 아닌 자체 기술팀 분석을 유도했다는 증언부터, 무상으로 수리해서 원인을 알려줄 수 없다고 했다는 주장까지 나왔습니다.

최하은 기자입니다.
 

[기자]

고속도로 갓길에 멈춰선 BMW 520d 차량에서 불길이 치솟습니다.

불은 30분 뒤 꺼졌고 윤모 씨의 차는 완전히 타버렸습니다.

그런데 사고 처리를 논의하는 과정에서 BMW 측이 제시한 확인서에 서명을 요청했다고 주장했습니다.

국과수 조사가 아닌 BMW 자체 기술팀에 분석을 맡기겠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윤모 씨/화재 520d 차주 : A4지 하나 들고 왔어요. BMW 자체 기술팀에서 화재 원인을 조사하겠다는…어차피 국과수 가봐야 원인 못 찾는다고…]

이후 BMW는 화재 원인을 알 수 없다는 소견서를 보냈습니다.

최근 BMW에서 화재 원인으로 지목한 배기가스 재순환장치, EGR 결함도 언급되지 않았습니다.

[윤모씨/화재 520d 차주 : 보상은 없다고 하더라고요. 기술분석 자료라고, 원인 미상이라고 딱 얘기만 하니까…]

이에 BMW코리아 측은 자체 기술팀에서 조사한다는 방침은 없다고 해명했습니다.

무상으로 수리된 차량에 대해서는 화재 원인을 알려줄 수 없다고 했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전모 씨/화재 520d 차주 : 유상으로 수리하면 원인에 대해서 저한테 드릴 수 있대요. 근데 무상처리기 때문에 드릴 수 없다고…]

일부 차주는 최근 화재가 잇따르면서 BMW 측 대응이 달라졌다고 말합니다.

[화재 차량 (리콜 대상 모델) 차주 : '보험 처리하시고 구상권 청구하는 게 가장 빠르실 거다' 처음엔 이런 식의 대응이었어요. (최근에) 갑자기 빠르게 서두르기 시작했거든요.]

관련기사

이번엔 해저터널서 '또' 불붙은 BMW…차주들 첫 집단소송 'BMW' 작년부터 주시했다지만…적극 조치 '미룬' 국토부 인천북항 해저터널서 BMW GT차량 주행 중 또 화재…리콜대상 '리콜 결정' BMW 차종서 또 의문의 화재…"올해만 17건" 한국서만 잇단 BMW 화재…"부품교체만으론 불안하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