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드루킹 수사 '포털 3사'로 확대…다음·네이트 압수수색

입력 2018-05-14 12:01 수정 2018-05-14 13:15

네이버 외에 2개사도 댓글조작 여부 확인자료 확보 중
드루킹 "김경수 보좌관에 돈 주라" 측근에 지시…인사청탁 편의 목적

1월17∼18일 매크로 댓글조작 추가 혐의 인정…검찰에 추가송치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네이버 외에 2개사도 댓글조작 여부 확인자료 확보 중
드루킹 "김경수 보좌관에 돈 주라" 측근에 지시…인사청탁 편의 목적

1월17∼18일 매크로 댓글조작 추가 혐의 인정…검찰에 추가송치

드루킹 수사 '포털 3사'로 확대…다음·네이트 압수수색

포털 댓글 여론조작 사건을 수사하는 경찰은 주범 '드루킹' 김모(49, 구속기소)씨 일당이 네이버뿐 아니라 다음과 네이트에서도 댓글조작을 했을 개연성을 염두에 두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서울지방경찰청은 드루킹 일당이 19대 대선 7개월 전인 2016년 10월부터 올 3월까지 댓글작업을 한 것으로 의심되는 기사 9만여건에 네이버뿐 아니라 다음·네이트 기사도 일부 포함된 사실을 확인했다고 14일 밝혔다.

경찰은 댓글 삭제 등 증거인멸 가능성을 우려해 다음과 네이트를 상대로 압수수색영장을 집행해 자료 보존 조치를 진행하고 있다.

앞서 경찰은 지난 2일 드루킹 측근 김모씨(필명 '초뽀')에 대한 압수수색 과정에서 이동식 저장장치(USB)를 확보해 분석하던 중 대선 전부터 댓글작업이 이뤄진 기사 인터넷 주소(URL) 9만여건 관련 자료를 확인했다.

경찰은 9만여건 중 보존조치가 끝난 7만1천여건은 본격적인 분석에 착수할 방침이다. 나머지 1만9천여건에 대해서는 현재 보존조치가 진행 중이다.

드루킹은 최근 경찰 조사에서 자신이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의원 보좌관에게 500만원을 건네라고 측근에게 지시한 사실을 시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지난 10일 서울구치소에 수감된 드루킹을 상대로 체포영장을 집행해 강제 소환조사하는 과정에서 이같은 진술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앞서 경찰은 드루킹 측근 김모(49, 필명 '성원')씨와 드루킹이 운영한 카페 '경제적 공진화 모임'(경공모) 회계담당 김모(49, 필명 '파로스')씨를 조사하면서 "드루킹 지시로 500만원을 준비했다"는 진술을 얻어낸 바 있다.

이들은 드루킹이 작년 대선 이후 김 의원에게 경공모 회원 도모 변호사를 일본 오사카 총영사로 인사청탁한 뒤 진행 상황 파악 등 민원 편의를 기대하면서 김 의원 보좌관에게 500만원을 제공했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돈을 받은 한씨도 경찰 조사에서 "(드루킹이 나에게) 김 의원 보좌관으로서 오사카 총영사 인사 진행 상황 파악 등 드루킹의 여러 민원 편의를 봐 달라는 목적으로 줬을 것"이라고 진술했다.

경찰 관계자는 "500만원과 관련해서는 드루킹과 기존 피의자들 간 진술이 일치한다"며 "보좌관으로서 향후 있을 수 있는 민원과 관련해 한씨에게 돈을 줬다고 시인했다"고 전했다. 드루킹은 자신이 측근에게 직접 지시한 사실도 인정했다.

드루킹은 자신이 1월 17∼18일 기사 1건의 댓글 2개에 대해 매크로(동일작업 반복 프로그램)를 이용해 순위를 조작한 기존 혐의 외에 이후 경찰 수사에서 밝혀진 추가 댓글조작 혐의도 시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사 결과 드루킹은 기존 혐의에 해당하는 기사 1건의 댓글 총 50개를 매크로로 순위조작했고, 해당 기사를 포함해 1월 17∼18일 이틀간 기사 676건의 댓글 2만여개에 매크로를 사용해 추천 수를 조작한 것으로 드러났다.

앞서 경찰은 드루킹이 이달 들어 구치소 접견조사를 3차례 거부하자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그를 2차례 강제조사하면서 한씨에 대한 금품 제공과 추가 댓글조작 관련 혐의를 집중 추궁했다.

경찰은 추가 확인된 드루킹의 댓글조작 혐의 사건을 최근 검찰에 송치했다.

아울러 경찰은 일부 경공모 회원 200여명이 김경수 의원에게 2016년 11월16일부터 후원금 2천700여만원을 낸 정황과 관련, 이들 중 80%가량이 11월17일부터 개인 계좌를 이용해 김 의원 후원회 공식 계좌로 돈을 보낸 사실을 확인했다.

경찰은 현재까지는 정치자금법 위반 정황은 발견하지 못했으며, 아직 확인되지 않은 11월16일 입금 내역은 후원회로부터 임의제출받아 살펴볼 방침이다.

아울러 경찰은 경공모 회원 중 20여명이 공무원이라는 사실을 확인하고 이들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하면서 댓글조작 관여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드루킹 수사 '포털 3사'로 확대…다음·네이트 압수수색 홍영표 "의원사직서 내일 처리…대선불복 특검 안돼" '드루킹' 13시간 경찰 조사…현직 경찰도 '경공모' 회원 드루킹 연이틀 강제소환…'경공모' 공무원 회원도 조사 경찰, 드루킹 이틀째 체포영장 집행…댓글조작 추가 조사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