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근혜, 수감 중 특혜? "147일 중 148차례 변호인 접견"

입력 2017-10-08 21:16

24차례 구치소 관계자 면담…12차례 소장 만나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24차례 구치소 관계자 면담…12차례 소장 만나

[앵커]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구속 수감된 지 6개월이 넘었습니다. 그런데 수감 기간 동안 하루 1번 이상 변호사를 접견했고, 구치소장 면담도 12차례 한 걸로 확인됐습니다. 일반 수용자가 받을 수 없는 특혜 아니냐는 지적이 나옵니다.

조익신 기자입니다.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은 지난 3월 31일 구속돼 6개월 넘게 수감생활 중입니다.

그런데 정의당 노회찬 의원이 받은 법무부 자료에 따르면, 박 전 대통령은 지난 8월 24일을 기준으로, 수감 147일 동안 변호인 접견을 모두 148차례 한 걸로 확인됐습니다.

하루에 한번 꼴로 접견을 나온 겁니다.

변호인 접견은 수용자 모두에게 보장된 권리입니다.

다만 일반 수용자의 경우, 매일 변호인을 부르려면 큰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또 박 전 대통령은 147일 동안 24차례 구치소 관계자와 면담을 한 것으로도 집계됐습니다.

그런데 이 가운데 절반인 12번이 서울구치소장 직접 면담이었습니다.

구치소 측은 생활지도 상담이었다고 면담 이유를 밝혔지만, 노회찬 의원은 "이렇게 자주 소장을 만날 수 있는 수용자가 또 있을지 의문"이라며 특혜 가능성을 제기했습니다.

이에 대해 법무부는 "전직 대통령 신분을 고려한 관리"라며 법령을 위반한 특혜는 아니라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영상편집 : 박인서)

관련기사

"VIP가 말 사주라고…알려지면 탄핵감" 박근혜 승마지원 증언 검찰, 재판 지연 우려…'박근혜 구속기간 연장' 요청 '박근혜 무죄 서명' 운동…사유지 난입해 폭력 행사도 정호성, 박근혜 '비밀누설 재판' 출석…증언은 '거부' '박근혜 탈당 권고'에 친박계, 반격 모색…파열음 증폭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