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심리전단 확대, 청와대 지시 있었나…'메인 서버'가 관건

입력 2017-08-07 08:45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정원의 불법 댓글부대 운용 실체가 드러나면서 관심은 이제 검찰 수사입니다. 박근혜 정부 당시에도 검찰이 수사에 나서긴 했지만 당시는 국정원이 압수수색을 거부하면서 많은 부분이 의혹으로만 남았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검찰이 상당 부분의 국정원 불법 정황을 확보할 것으로 보입니다.

심수미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국정원은 2009년 3월 심리전단을 심리정보국으로 격상시켰습니다.

북한 관련 정보와 메시지에 치중됐던 업무 범위는 국내 온라인 활동으로 넓어졌고 최고 책임자도 2급에서 1급으로 높아졌습니다.

대선 직전인 2012년에는 심리정보국이 4개팀 70여 명까지 늘었습니다.

2013년 검찰 특별수사팀은 이러한 과정에서 청와대의 지시나 승인이 있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국정원 메인서버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았습니다.

하지만 당시 국정원 거부로 서버 확보에 실패했습니다.

국정원 적폐청산TF는 이 메인서버를 분석해 여론조작과 관련한 의사결정 과정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수만 건의 보고서들을 분석하며 위법성 여부를 가리고 있는 가운데, 검찰에 관련자를 수사의뢰할 때 입증 자료도 같이 넘길 방침입니다.

또 TF는 검찰의 추가 협조 요청에도 적극 응할 방침인 만큼 원세훈 전 국정원장뿐 아니라 당시 청와대에 대한 수사가 주목됩니다.

관련기사

별도 여론조작팀도 확인…원세훈·MB 정부 수사할 듯 남재준 전 국정원장, '댓글부대' 실체 몰랐나…은폐 의혹 "외곽팀은 일부분, 별도 여론조작팀도"…국정원 파문 확산 국정원 작성 'SNS 장악 보고서'…배후엔 MB 청와대 회의 [단독] '댓글부대' 점조직 운영…보안 서약서까지 받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