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무성 "국회법 강제성 있다는 게 대세…난감"

입력 2015-06-18 13:3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18일 법률의 강제성 문제로 국회법 개정안에 대한 박근혜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가 예상되는 가운데 "(국회법 개정안에) 강제성이 있다는 게 대세"라며 "난감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김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 위치된 헌혈버스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국회의원들이 국회에서 입법을 하면서 위헌 소지가 있다고 생각하면서 입법한다는 건 상식적으로 말이 안 되는 거다. 그래서 우리도 위헌소지가 없다고 생각하고 한 것"이라면서도 "다수의 헌법 학자들이 위헌성이 있다고 이야기해 난감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분명히 강제성이 없다는 생각으로 찬성했는데 자구 분석에 강제성이 있다는 게 대세이기 때문에, 또 야당에서도 자꾸 강제성이 있다고 이야기하기 때문에 일어난 문제"라며 "어쨌든 시국을 잘 풀어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그러면서 "대통령 입장에서 좋은 뜻으로 국회에서 입법을 해왔는데 위헌성이 분명한데 결재할 수도 없는 입장"이라며 "그러니까 이것은 우리 모두가 같이 고민해야 할 문제지, 서로 이 문제를 가지고 잘한다 잘못한다 따질 일은 아니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이제는 누구의 주장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우리가 통과시킨 법이 위헌성이 있냐 없냐 여부의 판단이 제일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