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북 김영철, 17∼18일 워싱턴 방문…트럼프 면담 가능성"

입력 2019-01-16 10:21 수정 2019-01-16 11:41

"워싱턴에서 하룻밤 묵은 뒤 폼페이오와 회담"…2차 정상회담 발표 임박 관측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워싱턴에서 하룻밤 묵은 뒤 폼페이오와 회담"…2차 정상회담 발표 임박 관측

"북 김영철, 17∼18일 워싱턴 방문…트럼프 면담 가능성"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이 제2차 북미정상회담의 세부 사항을 논의하기 위해 17일 워싱턴DC를 방문, 마이크 폼페이오 장관을 만날 예정이라고 미국 CNN방송이 16일 보도했다.

CNN은 익명의 소식통 2명을 인용해 김 부위원장이 17일 워싱턴에 도착해 하룻밤을 보낸 뒤 이튿날인 18일 폼페이오 장관을 만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 방송은 그러나 김 부위원장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직접 면담할지는 확실치 않으며, 고위급 회담 결과에 따라 만날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CNN은 김 부위원장의 이번 방미가 북미 양국이 제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를 위한 사전 준비 협상에 속도를 내는 가운데 나온 것이어서 주목된다고 전했다.

김 부위원장은 지난해 6월 싱가포르에서 열린 제1차 북미정상회담 개최 직전에도 워싱턴을 방문해 트럼프 대통령에게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친서를 직접 전달한 바 있다.

따라서 김 부위원장의 이번 방미 역시 2차 북미정상회담 개최 확정 발표가 임박했음을 보여주는 것일 수 있다는 것이다.

또 김 부위원장이 이번에 워싱턴에서 1박2일 일정을 보내는 것과 관련, 지난 6월 방미 당시에는 김 부위원장이 워싱턴이 아니라 직전 행선지였던 뉴욕에서 2박3일 일정을 먼저 보낸 뒤 방미 사흘째에 워싱턴을 방문했었다고 언급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일 백악관에서 열린 각료회의에서 김 위원장에게서 친서를 받은 사실을 공개하면서 "훌륭한 친서"라고 치켜세운 뒤 그리 멀지 않은 시점에 2차 북미정상회담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또 CNN은 전날 보도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친서가 지난 주말 사이 김정은 위원장에게 전달됐다고 보도, 북미 양측이 연초 서신 교환을 통해 2차 북미정상회담을 위한 최종 조율에 나선 것 아니냐는 관측을 낳았다.

북미는 이미 정상회담 일정과 장소 등 세부사항을 협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도 지난 13일 CBS방송 인터뷰에서 2차 북미정상회담 시점과 관련한 질문에 "세부 사항을 도출(work out)하고 있다"고 답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김영철 '김정은 친서' 들고 미국행?…"트럼프 만날 가능성 커" 김영철, 워싱턴 항공편 예약…18일 폼페이오와 회담할 듯 김영철, 미 항공편 예약…북·미 고위급회담, 전망은? "북 김영철, '김 위원장 친서' 들고 이르면 16일 방미" '개성공단·금강산 관광 재개 열쇠' 미국에 있다, 없다?
광고

관련이슈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