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단독] 일제 때 옮겨진 '청와대 석불'…경주 반환 논의

입력 2017-08-25 08:2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지금 청와대 안에는 일제 강점기 일본인이 총독에게 상납하기 위해 경주에서 서울로 옮긴 불상이 있습니다. 서울시 유형문화재로 지정이 돼 있는 석조여래좌상인데, 이를 돌려달라는 경주의 요구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조사를 지시했습니다. 이뤄지게 된다면 국내에서의 문화재 반환인데요.

정제윤 기자입니다.

[기자]

청와대 안에 위치한 '석조여래좌상'입니다.

'석불좌상'이라고도 불리는 이 불상은 서울시 유형문화재 24호로 지정돼있습니다.

청와대 본관과 관저 뒤편에 도보로 30분 정도 떨어져 있는 곳에 있습니다.

일제강점기인 1912년 경주금융조합 이사였던 오히라가 우리 문화재를 마음대로 데라우치 마사타케 조선총독에게 상납했습니다.

그러기위해 경주에서 총독 관저로 옮겨졌고, 1927년 경복궁에 새 총독관저가 신축되면서 현재의 위치에 가게 된 겁니다.

최근 경주 불교계와 문화단체 등은 이 불상을 경주로 반환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취임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산책 중 불상을 보고 문화재청에 조사를 지시했다"고 말했습니다.

"경주 남산의 불상이나 그 지역 암석과 재질이 같은지, 불상 제작기법은 어떤 차이가 있는지 등을 모두 조사"하라고 했다는 것입니다.

청와대는 조사 결과에 따라 경주에 있던 것이 맞으면 문화재청과의 협의를 거쳐 원 위치에 돌려놓겠다는 입장입니다.

관련기사

[밀착카메라] 한 달째 방치…세계문화유산 '느려 터진' 복구 [밀착카메라] 관광·유적지 장소 가리지 않는 '낙서 꼴불견' 천년고찰 선암사 둘러싸고…조계종-태고종 '소유권 갈등' 문화재위원, 잇단 사퇴…오색 케이블카 허용 '후폭풍' [밀착카메라] 지정 뒤 방치…'껍데기뿐인 문화재' 수두룩 문화재 구역 훼손한 4대강 사업 기관들…처벌은 0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