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환경부 "폴크스바겐, 성능 유지 리콜 가능하다"

입력 2015-10-13 13:1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환경부 "폴크스바겐, 성능 유지 리콜 가능하다"


폭스바겐과 아우디가 배출가스 연비 조작 장치를 제거해도 성능에 지장이 없는 수준의 리콜을 시행하겠다는 방침을 발표한 가운데 그 가능성에 관심이 쏠린다.

배출가스 저감장치 조작 여부를 조사 중인 정부는 해외 사례를 거론하며 가능성이 없지는 않다고 설명했다.

환경부 교통환경과 홍동곤 과장은 13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배출가스를 줄이면서도 연비를 유지하는 리콜이 불가능하지 않다"고 말했다.

홍 과장은 그 예로 지난해 미국 환경청이 폭스바겐 배출가스 저감장치 임의설정을 적발한 사례를 들었다.

당시 실험대상 3개 차종 중 BMW 1개 차종은 문제가 없었으나 폭스바겐 제타와 파사트 등 2개 차종은 환경 인증기준의 15~35배를 배출했다.

조사 결과 BMW는 질소산화물 저감장치와 관련 고가의 SCR을 사용했고 폭스바겐은 저가의 LNT 장치를 적용했다.

질소산화물 저감장치 종류에 따라 연비를 손실하지 않으면서도 배출가스는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문제는 가격 차다. LNT 장비는 40만원인데 반해 SCR은 200만원에 달했다.

홍 과장은 "자동차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보니 SCR 장비가 크다. 해당 업체도 엔진 본 네트를 열고 그 장비를 채울 공간이 있는지 찾아보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연비를 유지하면서 배출가스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이 없지는 않다"고 설명했다.

다만 "폭스바겐 측이 어떤 식으로 해결할지는 알 수는 없다"며 "연비 문제는 환경부 조사 결과가 나오면 국토부에서 검토할 것으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