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속도 높이는 '다스 120억원' 수사…BBK 특검 측도 곧 소환

입력 2018-01-10 21:09 수정 2018-01-11 16:3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다스의 120억 원대 비자금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의 수사 속도가 빨라지면서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우선 당시 특검이 120억 원을 횡령했다고 했던 경리팀 막내 직원과 자금 관리자 등 핵심 인물들을 곧 소환할 방침입니다. 2008년 당시 수사를 담당했던 특검팀 관계자들의 소환 일정도 주말부터 조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오늘(10일) 저희들은 관련 단독보도도 준비하고 있는데 우선 이 내용을 서울동부지검에 나가있는 취재기자 연결해서 듣도록 하겠습니다.
 
 

임지수 기자, 당초 검찰이 '핵심 인사들 소환에는 시간이 걸릴 것'이라면서 신중한 입장이었던 것 같은데 변수가 있는 겁니까?

[기자]

네, 수사팀은 방대한 분량으로 알려져 있는 특검의 계좌 자료 분석을 끝내는 한편 다스와 관련자들에 대한 추가적인 계좌 추적 역시 상당 부분 진행됐다고 합니다.

특히 최근 경리팀 막내 직원 조 씨의 자필확인서 등 10년 전 특검팀은 확보하지 못했던 추가적인 내용들이 속속 등장하면서 수사에 속도를 내는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저희 JTBC가 보도해드린 조 씨의 자필확인서에는 직원 개인의 횡령이 아니라 120억 원 대 자금이 회사 차원에서 조성되고 관리 되어온 정황이 다수 담겨있습니다. 이때문에 빠른 시일 내로 검찰 수사팀도 의혹의 당사자들인 조 씨와 조력자 이 씨 등을 소환하고 그 과정에서 그 과정에서 자필 확인서를 확보해서 관련 내용을 조사하겠다고 오늘 밝혔습니다. 
 
이와 함께 BBK 특검팀 관계자들에 대한 조사도 속도가 붙고 있는데요. 주말까지 수사 대상을 선별하고 과도 소환 일정을 조율해 신속히 조사하기로 했습니다.

[앵커]

검찰이 '추가 비자금' 존재 가능성도 열어 놓았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최근 다스 전직 관련자들이 추가 비자금 조성 의혹에 대해 잇따라 주장해왔고, 계좌 추적 등에서도 관련 흔적을 찾아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 관계자는 오늘 기자들을 만나 다스의 자금 중에서도 특히 현금 흐름을 자세히 들여다 보면서 추가 비자금 여부를 파악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특히 이를 위해 지난 주말부터 검사 2명을 충원하는 등 수사팀 규모를 20여 명 규모, 두 배로 늘렸습니다.  이같은 변화 또한 앞으로 추가적인 수사가 확대할 방침에 발맞춘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인력 보강' 다스 비자금 수사팀, 이르면 주중 핵심인물 소환 [단독] "다스 120억 회수 때 MB 자금 관리인 관여" 증언 수사팀 "다스 비자금 '경리직원 자필확인서' 조사 계획" 다스 비자금 의혹 수사팀 "120억원 성격 규명중"…자금흐름 분석 [단독] '다스 120억' 관리 조력자 "이상은 회장 약속 담겨 더 신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