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여 "불법집회 엄벌해야" vs 야 "반대할 자유 빼앗나"

입력 2015-11-15 16:26 수정 2015-11-15 16:3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여 "불법집회 엄벌해야" vs 야 "반대할 자유 빼앗나"


여 "불법집회 엄벌해야" vs 야 "반대할 자유 빼앗나"


여야는 15일 전날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열린 집회인 '민중총궐기대회'에서 시위대와 경찰이 극심한 충돌을 빚은 데 대해 서로 극명하게 엇갈린 입장을 나타냈다.

여당은 민중총궐기 대회를 '불법폭력집회'로 규정, "가담자를 엄벌에 처해야 한다"고 주장한 반면 야당은 "집회 참가자들을 자극한 경찰의 책임이 가장 크다"고 지적했다.

새누리당 이장우 대변인은 이날 당사 브리핑에서 "(과격한 폭력 집회는) 법치국가의 근간을 뒤흔드는 시도이며 공권력에 대한 도전이고, 국민에 대한 폭거"라며 "결코 용납돼서는 안 되는 일"이라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시위대는 경찰 차벽 트럭을 밧줄로 묶고 이를 끌어내려고 시도를 하는가 하면, 접이식 사다리, 쇠 파이프, 각목 등으로 경찰차를 내리치기도 했다며 "그야말로 과격폭력 불법 집회장이었다"고 비판했다.

그는 "어제 불법폭력집회에서는 국정원 해체, 이석기 석방 등 정치적 구호까지 등장했다고 한다. 상습적인 반정부 시위단체와 이적단체가 포함된 집회라고밖에 볼 수 없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불법폭력시위를 조장하고 선동한 자와 불법 폭력 행위의 가담자는 철저하게 끝까지 조사해 엄벌에 처해야할 것"이라고 관계 당국에 촉구했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 김영록 수석대변인은 "반대할 자유마저 빼앗는 박근혜 정부의 현주소를 똑똑히 보여준다"고 개탄했다.

그는 시위에 참가했던 백남기 씨가 경찰의 물대포를 맞고 중태에 빠진 점을 지적한 뒤 "폭락한 쌀값에 대한 대책을 요구하며 밥쌀용 쌀 수입 중단을 촉구하는 농민에게 물대포를 쏘아댄 것은 민생을 탄압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김 대변인은 "이는 시민을 적으로 간주하는 폭력적인 진압방식으로, 도를 넘은 과잉 대응"이라며 "이같은 불상사가 빚어진 것은 강경한 과잉 대응으로 집회 참가자들을 자극해 충돌이 빚어지게 한 경찰의 책임이 가장 크다"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정부에 찬성할 자유는 있어도 반대할 자유는 없다면 이것은 민주주의 국가가 아니다"며 "헌법이 보장한 국민의 권리이자 국민의 민주적 의사 표현을 막고 민의를 들으려고 하지 않는 박근혜 정부의 불통은 대한민국에 민주주의를 사라지게 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뉴시스)

관련기사

문재인 "민주주의, 경찰차벽에 가로막혀…과잉진압 엄벌해야" 법무부·경찰 "민중총궐기 집회, 신속·엄중 책임 물을 것" '민중총궐기' 충돌로 시위대 51명 최종 연행…2명 석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