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CCTV설치 '해, 말어' 고민깊은 어린이집

입력 2015-01-26 14:2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CCTV설치 '해, 말어' 고민깊은 어린이집


4살 난 딸을 충북 청주의 한 어린이집에 보내는 워킹맘 A(38)씨는 어린이집 원장에게 CCTV 설치를 요구했다. 잇따라 터지고 있는 보육교사의 원생 폭행 때문이다.

요즘은 학부모의 스마트폰으로 어린이집 내부를 볼 수 있는 서비스도 있다는데, A씨의 딸이 다니는 어린이집은 CCTV조차 설치돼 있지 않았다. 그러나 어린이집은 똑 부러지는 답변을 하지 않고 있다.

CCTV가 어린이집 아동 폭행 예방의 대안으로 떠오르면서 학부모들의 이런 요구가 빗발치고 있다. 그러나 경제적 부담 때문에 대부분의 어린이집이 설치를 망설이고 있다.

26일 충북도에 따르면 도내 국·공립, 민간·가정 등의 어린이집 1229곳 중 31.7%(389곳)만 시설 내에 CCTV를 설치·가동하고 있다.

어린이집 821곳 중 25.6%만 CCTV가 설치된 청주시가 도내 지자체 중 설치율이 가장 저조하다.

CCTV 설치를 요구하는 학부모들의 목소리가 커지면서 어린이집도 더 늦출 수 없는 필수 장비라는 데에는 이론이 없다.

하지만 당장 설치하기보단 내달 국회의 CCTV 의무화 법안 처리 결과를 지켜본 뒤 실행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어린이집이 적지 않다. 법안이 통과되면 설치비용을 정부가 지원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카메라 4대 기준 CCTV 설치 비용은 보통 100만~150만원이다. 여기에 고화소 카메라와 모니터 등을 추가하면 비용은 더 커진다. CCTV 설치비용이 보육교사 한 달 월급에 맞먹는 셈이다.

서울 중구는 이러한 사정을 감안, 어린이집 CCTV 설치비 전액을 구가 지원하기로 했다.

청주 복대동의 한 어린이집 관계자는 "학부모들의 요구로 CCTV 설치를 고민하고 있다. 일단 법안 처리 결과를 지켜본 뒤 그때 설치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가경동의 한 어린이집 관계자도 "시설 운영이 팍팍한 상황에서 폐쇄회로TV를 설치하면 그만큼 원생에게 돌아가는 혜택은 줄 수 있다"며 "취지는 공감하지만 당장 장비를 설치하는 것은 부담"이라고 전했다.

자치단체도 고민스럽긴 마찬가지다. 정부가 폐쇄회로TV 설치를 국비 지원이 아닌 자치단체 자체사업으로 정하면 관련 예산을 확보하는 데 어려움이 많기 때문이다. 특히 이미 이를 설치한 어린이집과 형평성 문제도 제기될 수 있다.

도 관계자는 " CCTV 설치비를 지자체에 부담시키는 것은 정부가 정부사업을 지방에 떠넘기는 것"이라며 "정부에서 비용 전액을 지원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설명했다.

(뉴시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