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박 전 대통령 소환 언제?…'불응' 땐 강제수사 가능성

입력 2017-03-14 08:30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르면 이번주 소환조사 얘기가 나오고 있는 박근혜 전 대통령 검찰 조사 얘기도 해보겠습니다. 검찰에서는 아직 박 전 대통령 측과 논의를 시작하지 않았다고 밝혔지만 본격적인 선거 운동이 시작되기 전, 수사를 마무리할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습니다. 앞서 검찰 조사를 세 차례 그리고 특검 조사 역시 거부한 박 전 대통령이 소환조사에 응할지가 관심인데요, 거부를 했을 때 체포영장을 집행하게 될지도 주목됩니다.

박민규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은 아직 박근혜 전 대통령 측과 소환 일정 논의를 시작하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대선 일정 등과 상관없이 수사를 원칙대로 진행하겠다는 공식 입장을 밝힌 만큼, 박 전 대통령 조사를 발빠르게 추진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나옵니다.

검찰은 우선 특검이 추가한 핵심 혐의인 뇌물 혐의 관련 기록을 중점적으로 살펴보며 조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최근 서울중앙지검 조사실 공사를 시작한 것도 박 전 대통령 조사를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박 전 대통령 본인 진술만 확보하면 검찰은 지금까지 진행된 수사를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박 전 대통령은 앞서 검찰과 특검의 조사 요청을 한 차례도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삼성동 자택으로 돌아가며 혐의를 부인하는 듯한 발언까지 내놔, 검찰의 소환 통보에 응하지 않고 버틸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이 경우, 박 전 대통령이 파면돼 불소추특권이 사라진 만큼 검찰은 체포영장이나 구속영장을 발부받아 강제 조사에 들어가는 방안을 검토할 전망입니다.

관련기사

아직은 공개 일정 없는 박 전 대통령…수사 대비할 듯 '민간인' 된 박 전 대통령…검찰, 이르면 이번 주 소환 검찰, 영상녹화실 확장 공사…박 전 대통령 조사 준비 방치된 대통령 기록물…황 대행이 지정? 권한 논란도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