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그레이엄 미 의원 "주한미군 남아야…북 핵폐기 땐 최대규모 지원"

입력 2018-05-14 11:54

"트럼프, 북한과 핵폐기 합의하면 합의서 상원으로 보내야"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트럼프, 북한과 핵폐기 합의하면 합의서 상원으로 보내야"

그레이엄 미 의원 "주한미군 남아야…북 핵폐기 땐 최대규모 지원"

린지 그레이엄 공화당 상원의원은 13일(현지시간) 주한 미군 감축 논란과 관련해 "나는 역내 안정을 위해 미군이 그대로 남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가까운 사이인 그레이엄 의원은 이날 CBS 방송 인터뷰에서 "중국이 여기저기 움직이고 있다. 아시아에서 우리 동맹국들과 가까이 남길 원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다만 그레이엄 의원은 만약 북한과 검증된 핵 포기 합의 및 평화협정을 체결하고 이를 완벽히 입증할 수 있다면, 이를 전제로 미군 감축 및 철수 문제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맡기겠다고 밝혔다.

그레이엄 의원은 "나는 북한에 민주주의를 전파하려는 게 아니고, 한국과 북한을 통일시키려고 하는 것도 아니다"라면서 "나는 불안정한 정권이 미국을 타격할 수 있는 더 많은 무기를 보유하는 것을 막으려고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레이엄 의원은 또 만약 북한과 검증된 핵 폐기 합의를 한다면 이를 상원으로 보내 비준을 받도록 하라고 트럼프 대통령에게 요구했다.

그는 이어 "북한은 도널드 트럼프를 다른 사람으로 보기 때문에 대화 테이블에 있다고 믿는다"면서 "그들(북한)은 트럼프가 군사력을 사용해야 한다면 사용할 것으로 믿는다"고 주장했다.

그레이엄 의원은 또 북한이 핵을 폐기할 경우 미 의회의 북한에 대한 재정적 지원은 역대 최대 수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레이엄 의원은 북한의 검증된 핵 폐기 시 의회가 경제적 투자와 제재 완화를 할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에 "우리가 지금까지 들인 것 중 최대 규모의 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북한이 정말로 핵 프로그램을 포기하게 할 수 있다면, 북한에 더 나은 삶을 주고 원조를 제공하고 제재를 완화하는 데 대해 의회에서 큰 지지가 있을 것"이라며 "조건은 검증된 방식으로 핵무기 프로그램을 포기하는 오직 하나"라고 말했다.

앞서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 장관은 지난 11일 "북한이 빠르게 비핵화를 하는 과감한 조치를 한다면, 미국은 북한이 우리의 우방인 한국과 같은 수준의 번영을 달성하도록 협력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한 데 이어 13일에는 북한이 핵 프로그램을 완전히 폐기하면 미국의 대규모 민간 투자가 허용될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한미외교장관 "CVID 목표 재확인…주한미군이 한미동맹 최우선" 강경화 "주한미군은 한미동맹 이슈…북한과 다룰 일 아냐" 트럼프 "북·미 회담 날짜·장소 확정…주한미군 철수 의제 아냐" 정의용 "주한미군 거론돼선 안돼…북미회담서도 거론 안될 것" 볼턴 "트럼프, 주한미군 병력감축 옵션 지시 내린 적 없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