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거리두기 완화"까지 고려…새 정부 '코로나 방역' 리셋

입력 2022-03-10 20:21 수정 2022-03-11 18:16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새로 들어설 정부에서 바뀔 것으로 보이는 점, 몇 가지 짚어보겠습니다. 먼저, '코로나19 방역'입니다. 윤석열 당선인은 그동안 '거리두기 완화'를 주장해왔습니다.

유한울 기자입니다.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에 대한 긴급 구제부터 이야기했습니다.

[윤석열/대통령 당선인 : 코로나와 관련된 문제를 전부 경제 문제, 또 방역 문제, 보건 문제, 의료 문제를 전부 종합적으로 다룰 인수위 내 조직을 구성할 생각입니다.]

이 조직은 앞으로 있을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에도 관여할 것으로 보입니다.

완화를 기본 방향으로 가져가되, 오미크론 정점 기간은 일단 완화 없이 넘겨야 한다는 게 당선인 자문 그룹의 생각입니다.

이후 5월 초 대통령 취임에 맞춰서는 전면적인 방역 완화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취임과 함께 코로나 예방접종 부작용에 대한 보상도 바로 이뤄질 전망입니다.

특히 앞으로 또 닥칠 수 있는 감염병 사태 때 빠른 보상을 위해 질병청에 피해구제센터를 만들겠다는 구상도 나오고 있습니다.

의료 대응 체계를 다시 정비하는 일도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후보 캠프에서 코로나 분야를 총괄한 정기석 교수는 대형병원 한 곳이 코로나 환자만 보게 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코로나 환자에 심장마비나 뇌출혈 등이 왔을 때 제대로 된 치료를 못 해 숨지는 경우를 막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와 함께 정부가 중앙에서 통제하는 방식보다는 일선 병원이 상황에 맞춰 치료와 처방을 하게 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옵니다.

당선인은 후보 시절 이런 모든 방역 정책을 과학적으로 정하겠다고 강조해왔습니다.

이에 대해 정 교수는 "일상회복지원위 같은 정부 기구에 앞으로는 방역 전문가와 다른 분야 전문가가 1대1의 비율로 균형을 맞춰 들어가는 게 중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강한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