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민주 "윤석열, 총장 자격 없다"…대검찰청 해체 주장까지

입력 2020-10-23 20:28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민주당 지도부는 윤석열 총장이 국감장에서 민주주의의 원칙을 부정했다며 강하게 비판하고 있습니다. 당 일각에선 윤석열 총장이 사퇴해야 한다, 또 대검찰청 해체해야 한다, 같은 주장도 나옵니다.

최규진 기자입니다.

[기자]

법무부 장관의 부하가 아니란 윤석열 총장의 말이 민주주의를 부정한 것이란 게 민주당의 주장입니다.

[이낙연/더불어민주당 대표 : (법무부 장관의) 수사지휘권 행사가 불가피했다는 대통령의 판단도 부정하고, 국민의 대표가 행정부를 통제한다는 민주주의 기본 원칙을 무시하는 위험한 인식을 드러낸 것입니다.]

그러면서 어제(22일) 국감이 검찰개혁과 공수처 출범의 필요성을 보여준 자리였다고 평가했습니다.

[김태년/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검찰개혁은 국민이 부여한 권한을 남용하고 무소불위 권력을 자처하는 검찰을 바로 세우는 것입니다.]

당 내부에서는 윤 총장이 검찰총장 자격이 없다는 게 명확해졌다며 사퇴해야 한단 주장이 나왔습니다.

더불어 대검찰청을 해체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습니다.

[설훈/더불어민주당 의원 (YTN 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 : 검찰청법을 그러면 대놓고 무시하는 겁니까? 몰랐을 수 있다고 하면 검찰총장 자격이 없는 거죠.]

끓어오르는 여당과는 달리 청와대는 말을 아끼고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메신저'를 통해 임기를 다 채우라는 뜻을 전했다는 윤 총장 발언에 대해서도 특별히 입장을 내 거나 사실관계를 따질 만한 일이 아니란 겁니다.

다만 청와대는 추미애 장관의 수사권 지휘 발동과 관련해선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란 입장엔 변화가 없다고 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이낙연 작심발언…"검찰총장 태도, 공수처 정당성 입증" 윤석열, 정계 진출 의향 묻자…"국민 위한 봉사 고민" 윤석열, 문 대통령 메시지 공개…청와대 "입장 없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