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김동연 "공공기관 관리체계 혁신…채용비리는 기관평가에 반영"

입력 2018-06-19 15:48

공공기관운영위 개최…"채용비리 작년 평가에 반영…일자리창출에도 가점"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공공기관운영위 개최…"채용비리 작년 평가에 반영…일자리창출에도 가점"

김동연 "공공기관 관리체계 혁신…채용비리는 기관평가에 반영"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공공기관에서 채용비리가 적발된 경우 경영실적 평가에 이를 반영하고 재발 방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김 부총리는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1차 공공기관운영위원회(공운위) 회의를 주재하며 "공공기관의 평가지표 개편은 올해 평가부터 적용하지만, 채용비리와 일자리 창출 실적 두 가지는 지난해 평가에 우선 반영했다"고 말했다.

그는 "부적절한 채용 절차로 국민 신뢰를 훼손한 경우 관련 지표 득점에 반영해 윤리 경영의 중요성을 일깨웠다"며 "채용비리 등 중대한 사회적 책무를 위반하면 평가등급을 조정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일자리 창출 실적에 별도 가점을 부여해 일자리 창출 우수기관이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평가지표 개선과 평가단 구성 변화는 정부가 추진하는 공공기관 혁신 1단계에 해당한다.

김 부총리는 "2단계 혁신은 공공기관 자체 혁신과 정부의 관리체계 전면 개편"이라며 "공공기관은 기관별로 자체 혁신계획을 수립·이행하고 정부는 보수체계 개편 등 관리체계 혁신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공공기관장 선임 등 체계 정비가 어느 정도 이뤄진 만큼 가급적 이른 시간 내에 대통령이 있는 자리에서 해당 내용을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공공기관이 주인의식을 가지고 자체적으로 생산성, 효율성 제고를 위한 노력을 담당해야 한다"며 "혁신 생태계 마련에 견인차 역할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청탁 들어오면 특별 관리…6개 은행 '채용비리' 38명 기소 아버지가 딸 면접 보기도…'은행권 채용 비리' 황당 사례들 고용 쇼크, 취약층에 집중…'고용시장 약자' 지원대책 시급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