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MB 항소심, 김백준 나올까…재판부 "불출석 시 감치"

입력 2019-05-29 07:26 수정 2019-05-29 09:03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이명박 전 대통령의 '집사'로 한때 불렸던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 기획관이 오늘(29일) 이 전 대통령의 뇌물 혐의 항소심 재판에 다시 증인으로 소환됩니다. 김 전 기획관은 앞서 7차례나 재판에 출석하지 않았죠. 재판부가 '감치 명령'까지 예고했는데 오늘은 증인으로 나설지 주목됩니다.

안태훈 기자입니다.

[기자]

법원이 오늘 오전 이명박 전 대통령의 항소심 공판을 열고, 김백준 전 기획관에 대한 증인신문을 벌입니다.

김 전 기획관은 이 전 대통령의 각종 뇌물수수 혐의를 실토해 검찰 수사와 1심 유죄 선고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그러나 이 전 대통령의 항소심 재판에 증인으로 채택된 이후, 건강 문제 등을 이유로 단 한 번도 증인 소환에 응하지 않았습니다.

앞서 지난 21일 김 전 기획관은 자신의 재판에는 출석했습니다.

이에 이 전 대통령의 항소심 재판부는 5일 전인 지난 24일에도 재차 증인 소환을 시도했지만 결국 불발됐습니다.

그동안 7차례나 이 전 대통령의 항소심 재판에는 나오지 않은 것입니다.

결국 재판부는 김 전 기획관에게 과태료 500만 원을 부과하고 다시 한번 구인장을 발부해 오늘을 새로운 증인신문 기일로 잡았습니다.

가장 중요한 증인인 김 전 기획관이 또다시 정당한 사유 없이 오늘 재판에 나오지 않으면, 7일 이내의 감치에 처하겠다고 재판부는 경고했습니다.

김 전 기획관의 증인신문 일정 탓에, 당초 오늘로 예정됐던 이 전 대통령 재판의 결심공판도 다음 달로 미뤄진 상태입니다.

관련기사

경찰, "MB 퇴임 후 이미지 관리 전략" 맞춤 컨설팅까지 김백준 또 불출석…'반박' 계획 틀어진 MB "직접 찾겠다" MB 영포빌딩서 찾은 '경찰 불법사찰'…박 정부도 불법 정황 증인 이팔성 "MB에 도움받을 거라 생각하고 돈 건네" "민간인 사찰 핵심인물 체포 늦춰"…검찰 수뇌부가 막았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