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트럼프, 11월 중국 방문…취임 후 첫 아시아 순방"

입력 2017-09-13 10:56

성사시 북핵·무역 현안 놓고 트럼프-시진핑 담판할 듯
양제츠-틸러슨 워싱턴서 회담…미중정상회담 일정 조율한 듯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성사시 북핵·무역 현안 놓고 트럼프-시진핑 담판할 듯
양제츠-틸러슨 워싱턴서 회담…미중정상회담 일정 조율한 듯

"트럼프, 11월 중국 방문…취임 후 첫 아시아 순방"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오는 11월 중국을 방문한다고 스티브 배넌 전 백악관 수석전략가가 12일(현지시간)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 정권 수립의 공신이면서도 미 정부의 대북 전략을 공개한 뒤 백악관에서 퇴출당한 배넌 전 전략가가 이날 홍콩에서 열린 글로벌 금융기관 CLSA 주최 투자자포럼의 연설에서 이같이 밝혔다고 인터넷 매체 악시오스가 전했다.

그는 연설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11월 중국을 방문할 것"이라며 "트럼프 대통령은 전 세계 지도자 가운데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을 가장 존경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2차 세계대전 중에 미국과 중국 양국 간 맺은 특별한 동맹을 상기하라면서 "양국이 무역전쟁을 피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블룸버그도 이날 "북한의 핵과 미사일 도발로 한반도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이 11월 중국을 방문하기로 했다"고 이 사안에 밝은 한 소식통을 인용해 전했다.

로이터통신은 양제츠(楊潔지<兼대신虎들어간簾>)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이 이날 워싱턴을 방문한 사실을 전하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중국방문 일정 등과 관련한 세부 사항을 조율한 것 아니냐는 전망을 내놨다.

앞서 일본 아사히신문은 북한의 6차 핵실험 이후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중국 지도부가 양 국무위원을 12∼13일 미국에 파견할 것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양 국무위원은 이날 워싱턴에서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과 만나 트럼프 대통령의 중국 방문 일정뿐 아니라 전날 유엔 안보리가 만장일치로 채택한 신규 대북제재 이행 방안 등과 같은 북핵 대응책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트럼프 대통령이 방문이 성사된다면 두 정상은 역내 최대 안보 현안으로 떠오른 북핵 및 미사일 해법 마련과 무역갈등, 남중국해 문제 등 굵직굵직한 사안을 놓고 담판을 지으려 할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다음달 필리핀에서 열리는 미국-아세안 정상회의와 동아시아 정상회의, 베트남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회의에 참석할 예정인데, 이 일정을 쪼개 중국에 들르는 방안이 논의되는 것으로 보인다. 이번 방문은 트럼프 대통령 취임 이후 첫 아시아 순방이다.

앞서 시 주석은 지난 4월 미 플로리다 주 휴양지 마라라고를 방문해 트럼프 대통령과 회담하면서 트럼프 대통령의 답방을 요청한 바 있다.

하지만 미사일과 핵실험으로 도발 수위를 높여온 북한에 대해 최대 후원국인 중국이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자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3일 북한의 6차 핵실험 직후 중국을 겨냥한 '세컨더리 보이콧'(제3자 제재)까지 시사하는 등 중국에 대한 적대적 태도를 보여왔다.

이에 따라 트럼프 대통령의 연내 중국 답방 가능성은 매우 낮아졌다는 관측이 나왔지만 11일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안 채택과정에서 양국이 협력하면서 다시 연내 답방이 시야에 들어온 것으로 보인다.

특히 북한의 지난 3일 6차 핵실험 이후 속전속결로 이번 결의안이 채택된 데에는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공조가 큰 역할을 했다는 분석이 나오기도 했다.

뉴욕타임스(NYT) 등 외신은 트럼프 대통령과 시 주석이 지난 6일 45분 간에 걸친 전화통화를 하고난 이후 안보리 대북 결의안 초안의 기틀이 잡혔다고 전했다.

니키 헤일리 유엔주재 미국대사도 "이번 결의안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국가주석의 강력한 연대가 없었다면 채택되지 못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미 "새 제재 안 따르면 달러시스템서 배제"…중국 압박 미국 "모든 수단 사용 대북압박 합의, 연합군사력도 강화 약속" 미국 상원서도 나온 '전술핵 재배치론'…"한국이 요청" 미, 북한 도발 예의주시…NYT "시급하고 심각한 문제"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