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세월호 막바지 배수 작업…30일 전후 목포로 이동

입력 2017-03-27 20:45

'리프팅 빔' 연결 와이어, 오늘 중 제거
해수부 "남은 작업들, 날씨 영향 안 받을 것"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리프팅 빔' 연결 와이어, 오늘 중 제거
해수부 "남은 작업들, 날씨 영향 안 받을 것"

[앵커]

3년 여만에 우리 앞에 모습을 드러낸 세월호는 곳곳에 구멍이 뚫리고 찢어진 상처 투성이였습니다. 세월호는 진도에서 목포로 가는 마지막 여정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배 안에 있는 물과 기름을 빼내고 운반선에 묶는 막바지 작업이 한창입니다. 배가 뭍에 안전하게 오르길 바라는 미수습자 가족들은 매일 바다에서 이 현장을 지켜보고 있습니다. 이제 세월호가 목포로 출발하기까지 앞으로 2~3일 정도 남아있는 상황입니다. 인양 과정을 취재하고 있는 이선화 기자를 연결합니다.

이선화 기자, 지금 뒤로 세월호 선체가 깜깜하긴 하지만 보이는 것 같긴 한데요, 어디쯤 있는 건가요?

[기자]

저는 세월호 선체가 있는 곳으로부터 500m 떨어진 해역에 나와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야간 작업을 하고 있는 인양업체 직원들 움직임까지 볼 수가 있는데요. 배가 왼쪽으로 누워있기 때문에 배 아랫부분에 기름띠로 추정되는 검은 자국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서 해수부는 인양 작업 중에는 작업선 주변 반경 1.8km 이내로 접근하는 걸 금지했었는데요. 지금은 세월호가 무사히 운반선에 올라왔기 때문에 반경 500m까지 다가갈 수 있도록 허용했습니다.

[앵커]

세월호가 운반선에 올라간 지 이틀이 다 되어가지 않습니까. 지금은 어떤 작업들이 진행되고 있나요?

[기자]

세월호가 목포 신항으로 가기에 앞서 마지막 준비 작업을 하고 있는데요. 지금은 배 안에 있는 바닷물과 기름을 빼내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배수 작업은 내일쯤 완료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당초 해수부는 배수작업이 최소 이틀에서 최대 나흘까지 걸릴 것으로 내다봤기 때문에 현재 작업은 원활하게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또 리프팅 빔에 연결해 뒀던 와이어를 제거하는 작업도 함께 진행되고 있는데, 이 작업은 오늘 중으로 마무리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지금 이 기자가 타고 있는 배가 조금 흔들리는 것 같은데 파도가 심한가 보죠? 작업에 차질이 생길지, 이건 걱정안해도 됩니까?

[기자]

제가 지금 타고 있는 배가 5톤짜리입니다.

비교적 작은 배여서 너울성 파도에 흔들리고는 있는데요. 조수간만의 차이가 커지는 중조기가 다시 시작되면서 다소 물살이 세졌습니다.

오늘 오전에는 비가 조금 내리기도 했는데요. 하지만 해수부는 세월호 선체를 운반선에 단단하게 고정하는 작업 등 앞으로 남은 과정은 날씨 영향을 크게 받지 않을 거라고 설명했습니다.

[앵커]

세월호 인양과 관련해 가장 걱정하는 부분, 유실 문제이지 않습니까. 세월호가 침몰해 있던 그 자리에 대한 수색은 언제쯤 하게 되나요?

[기자]

우선 세월호 침몰 지점에 높이 3m정도의 유실 방지 펜스를 설치해 놓은 상태입니다.

이 펜스 안쪽 해저면에 대한 수색은 4월 초부터 시작되는데요. 해수부는 세월호를 목포 신항에 무사히 거치시키는 게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이 작업이 완료된 후에 해저면에 대한 본격적인 수색을 시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앵커]

빨리 세월호가 인양돼 가족을 찾길 바라는 게 바로 미수습자 가족들일 텐데요. 현재 팽목항에서 생활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고 곧 목포로 떠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오늘도 작업 인근 해역에 다녀왔나요?

[기자]

미수습자 가족들은 어제에 이어 오늘도 인양 작업이 이뤄지는 인근 해역을 둘러봤습니다.

어제보다는 파도가 높은 데다 날씨가 흐렸기 때문에 오래 머물지는 못했는데요.

한 미수습자 가족은 "지금이라도 저 배 안으로 들어가서 아이를 찾고 싶은 데 그럴 수 없어 마음이 아프다"면서 "아이를 기다리는 시간이 길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했습니다.

관련기사

펜스 치고 수습본부 마련…목포신항 '세월호 맞이' 준비 세월호, 30일 전후 목포신항으로 이동…애타는 가족들 누워 있는 세월호 좌현, 침몰 원인·미수습자 찾아줄까 바다 지킨 미수습자 가족, 그들 지켜준 배 '무궁화 2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