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외박 못 나가 부하 성폭행" 장군 출신 의원 막말 논란

입력 2015-01-29 20:30 수정 2015-01-30 17:4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국군기무사령관 출신의 여당 의원이 군 내 성폭행 사건에 대해서 "외박을 못 나간 것이 원인일 것이다" 이런 취지의 말을 해 막말 논란이 하루종일 일었습니다. 또 여군 하사를 가리켜 아가씨라는 말도 했다고 하는군요. 어제 저와 인터뷰했던 예비역 부사관도 황당하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합니다.

정용환 기자입니다.

[기자]

문제의 발언은 군 인권 개선을 논의하기 위한 국회 특위 회의에서 나왔습니다.

[송영근 의원/새누리당 (오늘 군 병영혁신 특위 회의) : 지난해 거의 외박을 안 나갔다고 한다. 성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밖에 없지 않겠느냐.]

여단장이 외박을 제대로 못 나간 게 성폭행의 원인일 수 있다는 논리입니다.

장기복무 전환을 앞두고 '을 중의 을'이 될 수밖에 없는 여군 부사관의 현실을 외면한 발언이라는 비판이 잇따랐습니다.

여군 부사관 출신들은 "황당하다는 말밖에 안 나온다, 성 군기 문란이 얼마나 뿌리 깊은 문제인지 알 수 있지 않느냐"고 지적했습니다.

송 의원은 여군 부사관을 비하하는 듯한 표현도 썼습니다.

[송영근 의원/새누리당 : 성 문제가 나왔을 때 하사 아가씨가 옆에 있는 아가씨한테 얘기했어요.]

동료 의원들의 문제 제기로 속기록에서도 삭제되는 등 논란이 커지자 송 의원은 부적절한 표현이었다고 사과했습니다.

송 의원은 육사 27기로 기무사령관을 지낸 3성 장군 출신입니다.

성폭행 혐의로 체포된 육군 여단장에 대해서는 구속 영장이 청구됐습니다.

관련기사

송영근 "부하 여군 성폭행 여단장, 외박 안나가서" 발언 논란 송영근 "성폭행 여단장, 외박 안 나가서"…야당 강력 반발 현역 대령, 여군 성폭행 혐의 체포…'카톡' 증거 확보 잇단 군내 성범죄, 왜? "부하를 사적 소유물로 착각하는 듯" 장기복무 전환 뭐길래…'연약한 슈퍼 을' 여군 하사들 군 성범죄 '솜방망이 처벌'…83건 중 실형은 고작 3건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