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통합당 의원들 사임계 제출…주호영 "의회독재" 반발

입력 2020-06-30 09:14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반면 통합당은 "한국 의회 민주주의가 조종을 울린 날"이라고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상임위 일반 위원 배정도 안 하고 일단 버티겠단 입장인데, 뚜렷한 원내투쟁 방법이 없다는 고민도 감지됩니다.

정종문 기자입니다.

[기자]

미래통합당은 국회 본회의에 불참하는 대신 조금 앞서 의원총회를 열었습니다.

[주호영/미래통합당 원내대표 (어제) : 오늘로써 대한민국 국회는 사실상 없어졌고 일당독재, 의회독재가 시작된 참으로 참담하고 무거운 날이 되겠습니다.]

통합당은 가합의 같은 건 없었고, 2년 뒤엔 법사위원장을 넘겨줘야 한다고 일관되게 요구했다고 주장합니다.

이에 따라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와신상담'을 주문하는 등 강력 대응하기로 의견을 모았습니다.

국회의장이 임의로 짜놓은 상임위 배정에도 반발하면서 일제히 사임계도 냈습니다

[최형두/미래통합당 원내대변인 : 제가 어떤 상임위원회 배정됐는지 아십니까? 여러분한테 배달된 배치표에 있습니다만 저도 모릅니다.]

비공개 의원총회에선 "3차 추경안, 국정감사까지 모두 불참하자는 강경론도 쏟아져 나왔"다고 한 참석자는 전했습니다.

그러나 당장 다음 대책을 마련하진 못하고 의원총회를 열어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야당 몫인 국회 부의장으로 거론돼 온 정진석 의원은 "여당의 폭거에 반대하며 국회 부의장을 맡지 않겠다"는 입장을 재차 확인했습니다.

이에 따라 국회 부의장 한명이 공석이 되면서 국회법에 따라 정보위원장을 선출하지 못했습니다.

관련기사

원구성 협상 결렬…민주당, 18개 상임위 모두 맡기로 여야, 비공개 마라톤 협상…"상당한 의견 접근 이뤄" 여야 3시간 회동에도 협상 결렬…박 의장 "29일 본회의"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