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비하인드 뉴스] '단식' 말리러 갔다가…말리다 보니?

입력 2018-12-10 22:02 수정 2018-12-10 23:01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비하인드 뉴스를 시작하겠습니다. 정치부의 박성태 기자가 나와 있습니다. 어서 오세요. 첫 번째 키워드를 열어볼까요?

[기자]

첫 키워드는 < 말리러 갔다가… > 로 잡았습니다.

[앵커]

누가 뭘 말리러 갔을까요?

[기자]

오늘(10일)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연동형 비례대표를 요구하면서 닷새째 단식 중인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를 찾았습니다.

손 대표의 건강을 생각해서 단식을 좀 그만해 달라, 그렇게 말리러 갔는데요.

말리다 보니 간혹 논쟁이 있기도 했습니다.

언성이 좀 올라간 부분인데 잠깐 들어보겠습니다.

[이해찬/더불어민주당 대표 : 단식을 풀어주세요. (단식은…) 왜 단식을 해요, 왜.]

왜 단식을 하냐면서 약간 짜증이 섞인 목소리도 나왔는데요.

좀 더 나중에는 약간 논쟁으로 흐르기도 했는데요.

[앵커]

짜증이라기보다는 좀 열심히 말렸다는 정도?

[기자]

그런 해석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

약간 나중에는 언성이 올라갔는데 이 부분도 좀 들어보겠습니다.

[손학규/바른미래당 대표 : 면전에서 죄송합니다만, 야합을 해서 통과시키면 그게 선거제도 개혁은…]

[이해찬/더불어민주당 대표 : 국민들이 먹고사는 문제인데 빨리 통과시켜야지, 그걸 야합이라고 이야기하면 어떻게 해요?]

[손학규/바른미래당 대표 : 야합이지, 야합이지. 어떻게 더불어민주당이 어떻게 집권을 했는데…]

[이해찬/더불어민주당 대표 : 논쟁하려고 온 게 아니고…]

논쟁하러 온 것은 아니라고 했지만 저런 대화가 약 10분간 정도 이어졌습니다.

[앵커]

꽤 긴 시간이었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어떻게 보면 상당히 간곡히 말리려고 했다, 이렇게도 볼 수가 있을 것 같습니다.

나중에는 결국 이해찬 대표가 손학규 대표가 단식을 풀면 그때부터 선거제도 개편에 대한 협상을 시작하겠다라고 얘기하자 손 대표가 협상 끝나는 것을 보고 단식을 풀겠다, 본인이 건강하기 때문에 오랫동안 단식할 수 있다라고 얘기하기도 했습니다.

[앵커]

오랫동안이라는 것이 어느 정도인지는 모르겠는데 지금 한 닷새 정도는 지나있는 상황입니다.

[기자]

그렇습니다. 일단 고령의 손학규 대표가 단식을 이어가고 있기 때문에 민주당은 내부에서 부담도 있고요. 또 불만도 있습니다.

제가 한 지도부 의원에게 물어봤는데요.

김태년 정책위의장의 경우 '민주당은 사실 권역별 연동형 비례대표를 수용한다는 입장이다. 문제는 선거제도 개편안에 자유한국당이 요구한 도농복합형이 문제'라고 했는데요.

도농복합형이 뭔가 하면 대도시에서는 한 선거구에서 2명 이상을 뽑고 농촌에서는 1명만 뽑는다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대도시 지지율이 높은 민주당이 불리하고 민주당 입장에서는 세계적으로도 경우가 없기 때문에 절대 못 받는다고 반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야3당은 지금 민주당이 도농복합형 등의 문제를 들어서, 즉 한국당에 핑계를 대면서 선거제도 개편에 적극 나서지 않는다면서 지도부가 좀 확답을 해 달라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두 번째 키워드를 볼까요?

[기자]

두 번째 키워드는 < 속도가 경쟁력? > 으로 잡았습니다.

[앵커]

어떤 속도를 얘기하는 것입니까?

[기자]

지난 8일 새벽 4시 반에 당시 이제 법정 시한을 넘겨서 내년도 예산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습니다.

그런데 통과된 지 3분 만에 지금 장제원 자유한국당 의원의 페이스북인데요.

'제가 노력한 가장 보람된 예산은 부산 경부선 철로 지하화 예산이다'라고 3분 만에 상당히 긴 페이스북 글을 올렸습니다.

[앵커]

그래서 속도가 생명이다, 그런 얘기인가요?

[기자]

네. 부산 지하철 지하화는 일단 저기 반영된 예산은 35억 원으로요. 사업성을 검토해 보는 용역 예산입니다.

하지만 만약 사업성이 있다라고 된다면 모두 1조 5000억 원에 달하는 공사비가 들어가는 대형 사업입니다.

[앵커]

여기 보면 부산 경부선 철로 지하화 예산. 관련 예산이기는 합니다마는 관련을 빼니까 마치 지하화가 금방 되는것처럼 느낄 수도 있겠네요?

[기자]

그렇습니다. 일단 사업성이 있는지 용역을 받아보는 35억 원이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이 됐습니다.

장제원 의원의 뒷부분에는 그 내용도 좀 나오고요.

원래는 경부선 부산지역의 지하철화는 오거돈 부산시장의 대표적인 공약이었습니다.

당시 선거에 나섰을 때도 오거돈 시장 당시 후보와 민주당 의원들이 적극적으로 가장 중요하게 내세웠던 공약인데요.

하지만 이번 예산을 짤 때 담당 부처인 기획재정부나 국토교통부에서도 반영하지 않았고 상임위인 국토위에서도 거론되지 않다가 장제원 의원이 내가 땄다라고 홍보를 한 것입니다.

[앵커]

세 번째 키워드를 열어볼까요?

[기자]

세 번째 키워드는 < 대답 없는 '북' > 으로 잡았습니다.
 
[앵커]

무슨 북을 얘기하는 겁니까?

[기자]

북한인데요.

오늘 서울에서는 북한 관련 문정인 대통령 외교안보특보가 사회를 봤던 한 컨퍼런스가 있었습니다.

이 자리에서 문정인 특보의 발언이 주목을 받았는데요.

문 특보가 미국 측 인사에게 질문을 하면서 미국이 최선희나 김영철 북한의 통일전선부장에게 10번, 20번 넘게 전화를 했지만 평양으로부터 답이 없다라고 얘기를 했습니다.

[앵커]

미국에서 계속 전화해도 북한이 안 받는다는 것인데 어떤 뜻일까요?

[기자]

제가 그래서 컨퍼런스가 끝난 뒤에 문정인 특보에게 직접 물어봤습니다.

실제 전화를 해도 안 받는다는 얘기냐? 그러니까 본인이 사실 최근 일은 아니고 지난 10월에 방한했던 스티브 비건 미국 대북정책 특별대표로부터 전해 들은 얘기다라고 했습니다.

오늘 그러면서 문 특보는 사회를 보는 입장이기 때문에 약간 과장돼서 미국 측 입장을 끌어내기 위해서 저런 질문을 했다라고 했는데요.

하지만 북한이 북·미 접촉에서 전화를 안 받거나 또는 어떤 답을 달라고 요구했는데 답을 안 주는 경우는 부지기수입니다.

사실 지난 11월에 비건 대표는 북한이 협상에 완전 무응답이다, 이런 얘기를 했고요.

사실 과거에도 보면 그런 전화도 아예 안 받은 적도 많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제가 한 전문가에게 이를 어떻게 해석해야 되냐고 물어봤는데 일단 진짜로 전화를 안 받는 것도 있고 답이 없어서 답을 아예 안 주는 것도 있고, 또 북·미 간에 기싸움을 하고 있기 때문에.

[앵커]

답이 없으면 내가 아직 할 말이 없다라고 답을 해야 되는 것이 정상은 아닌가요?

[기자]

보통은 그렇게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또 하나는 기싸움을 하고 있기 때문에 적극적인 모습을 띠면 아무래도 매달리는 모습으로 되기 때문에 그냥 전화를 안 받거나 응답을 달라고 했는데 응답을 안 주는 경우도 많다고 전했습니다.

사실 제가 한 소식통에 의해 들은 바에 따르면 지난 6월에 북·미 정상회담이 이루어지기 전에도 미국 측에서 의제를 조율할 때 몇 주간 전화를 했는데 북측에서 전화를 안 받았었습니다.

하지만 결국 북·미 정상은 회담은 이루어졌었기 때문에 이번에도 무소식이 희소식이기를 어쨌든 기대는 해 봅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여기까지 진행하죠. 박성태 기자였습니다.

관련기사

반성 없었던 '벼락 결산'…예산 반도 못 쓴 SOC도 증액 '외유성 출장' 비판에도…외교예산 15억 늘린 소소위 욕먹어도 '남는 장사'…의원들 '무작정 예산 확보' 경쟁 민주·한국 '낯선 연대' 뒤엔…일자리 예산-TK지역 SOC 예산 '거래' 야3당, "밀실 야합이자 횡포" 맹비난…단식·농성 계속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