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갑질 막아줘요" 국회 간 점주들…가맹사업법 개정 요구

입력 2017-09-06 21:30 수정 2017-09-06 22:1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장사가 잘되는 매장을 그만두게 하고 본사가 그 자리에 직영점을 여는 '프랜차이즈 갑질' 뉴스룸에서도 전해드렸지요. 이런 갑질을 막아달라고 전국 가맹점주들이 국회를 찾았습니다.

전다빈 기자입니다.

[기자]

10년 동안 운영하던 피자 가게와 설렁탕집도 본사 한마디에 닫아야 했던 점주들이 국회를 찾았습니다.

점주들을 보호하기 위해 10년까지 계약을 보장하는 법을 역이용해 본사가 10년이 지나면 재계약을 안 해줬기 때문입니다.

[김경무/전 피자에땅 점주 : (저희 협회는) 10년 차가 넘은 점주들이기 때문에 언제 가맹해지 당할지 몰라요. (밉보일까 봐) 불안하니까 (회원들이) 이 자리도 못 옵니다.]

점주들은 10년 차 계약 해지와 필수물품을 강제로 파는걸 막아달라고 국회에 호소했습니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도 이 자리에 참석해 법안 개정을 촉구했습니다.

[김상조/공정거래위원장 : 을들의 눈물을 닦아주는 일은 공정거래위원회 직원들이 열심히 해야겠지만 그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여기 계신 의원님들 제발 법 좀 고쳐주십시오. 23개 대책 중에서 상당 부분 법 개정이 필요합니다.]

현재 국회에는 35개의 가맹 사업 법안이 올라와 있습니다.

'을의 눈물'을 닦아줄 수 있도록 국회가 심사를 서둘러달라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관련기사

[단독] "월 1천만원 수익" 말해놓고…프랜차이즈 '을의 호소' 법원 "피자헛, 가맹수수료 부과는 갑질…과징금 정당" 일감 몰아주기 이어 '닭값 담합'…하림, 또 공정위 조사 '갑질·제왕적 경영' 미스터피자 정우현 "검찰 수사 억울"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