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한 자리 모인 여야 5당 대표…문의장 "회동 정례화 바람"

입력 2018-09-05 13:18

문의장 주재 오찬 회동…비공개로 현안 논의

'올드보이 귀환' 평가에 "'골드보이'로 협치하자"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문의장 주재 오찬 회동…비공개로 현안 논의

'올드보이 귀환' 평가에 "'골드보이'로 협치하자"

한 자리 모인 여야 5당 대표…문의장 "회동 정례화 바람"

여야 5당 대표가 5일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로 국회에서 오찬 회동을 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자유한국당 김병준·바른미래당 손학규·민주평화당 정동영·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이날 정오 국회 사랑재에 모여 점심 식사를 함께 하며 현안을 논의했다.

최근 전당대회를 마친 민주당·바른미래당·평화당에서 새 지도부가 선출된 이후 여야 5당 대표가 한자리에 모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오찬 회동을 먼저 제안했던 문 의장은 모두발언에서 "초청에 응해주신 5당 대표들께 감사하다"며 "앞으로 이런 일이 아니더라도 (여야 5당 대표 모임이) 정례화됐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고 말했다.

문 의장은 "이 시대는 국민 뜻과 시대정신이 어우러지는 시대로, 우리 민족이 도약할 천재일우의 기회가 다시 있을까 싶은 시대적 소명을 여러 군데서 얘기했다"며 "여기 계신 한분 한분이 시대적 소명을 갖고 같이 하면 크게 도약하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내년도 예산안이 국회에 곧 제출되면 심의해야 하는데, 심의에 앞서 5당 대표를 모아 협치할 수 있는 분위기를 의장님께서 만들어주시기를 다시 한번 바란다"고 요청했다.

이어 "(회의를) 정례화해서 여러 사안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논의하는 자리를 만들었으면 한다"며 "선거법 개정이나 개헌이라든가 정치개혁할 수 있는 여러 법안도 이 자리에서 다뤘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현안이 대단히 많고 급속히 논의가 진행되다 보니 서로 현안에 대해 이견이 있다"며 "이런 자리를 통해서 이야기하고 서로 노력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을 보여주고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모든 것이 청와대에 의해서 단독으로 이뤄지고 청와대 정부라는 말을 듣는데, 한 곳으로 집중해선 나라가 돌아갈 수 없고 정책이 제대로 진행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손 대표는 "그래서 개헌을 요구하고 선거법 개정을 추진하는 것"이라며 "국회를 통해 국정이 제대로 이뤄지기를 바란다"고 희망했다. 평화당 정동영 대표는 "산은 올라갈 때보다 내려갈 때가 더 중요하다.

 올라갈 때는 안 보이던 것들이 내려갈 때는 잘 보이는 법이기 때문"이라며 "이 자리에 모이신 지도자들은 어쩌면 내려갈 때를 준비해야 하는 분들이 많다고 생각한다"고 비유했다.

정 대표는 "올라갈 때 못 봤던 것들을 잘 헤아려서 주권자인 국민들 뜻을 잘 받들어야 한다"며 "협력해서 선을 이루자는 말씀이 꼭 이뤄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국민이 자기들이 뽑은 국회의원을 패싱하고 청와대 청원 게시판으로 달려가고 있다"며 "대의할 사람들이 대의하지 못하는 불신은 선거제 개혁을 통해 극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김병준 비대위원장에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한국당 위원 명단을 빨리 확정해서 선거제도 개혁이라는 큰 산을 넘으면 개헌 문제도 금방 넘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노무현정부 당시 청와대와 내각에서 이해찬 대표, 김병준 위원장, 정동영 대표 등과 손발을 맞췄던 문 의장은 회동 전 환담에서 '올드보이'의 귀환이라는 세간의 평가에 대해 농담을 던지며 화기애애한 분위기를 만들었다.

손 대표도 "문 의장은 제가 대학 때부터 존경하는 선배"라며 "제가 경기도지사로 있을 때 규제개혁 때문에 노무현 대통령을 뵙겠다고 했는데 대통령 비서실장으로서 자리를 마련해주시기도 했다"고 언급했다.

50대 초반으로 상대적으로 젊은 이정미 대표는 "저는 어디 가서 올드하다는 얘기를 듣기에는 (젊다)"며 "올드보이가 아니라 골드보이로서 협치를 잘 만들어보자"고 말해 호응을 얻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김성태 "개헌·선거제개편 동시추진, 여야 경제협치회의 제안" 이해찬 "포용적성장으로 4만달러시대…새시대 대전환 필요" 정기국회 첫날…여야 '소득주도 성장' 놓고 충돌 이해찬, 송영길과 단둘이 점심…'원팀' 통합행보 지속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