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배기가스 등에 노출'…'폐암' 환경미화원 산재 인정

입력 2018-11-15 09:27

신청 열 달 만에 산업재해로 인정
동료 황기선 씨, 산재 승인 다음날 숨져
건설·자동차 정비·집배원 등 다른 직업군도 우려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신청 열 달 만에 산업재해로 인정
동료 황기선 씨, 산재 승인 다음날 숨져
건설·자동차 정비·집배원 등 다른 직업군도 우려

[앵커]

거리에서 20년이 넘이 넘게 청소를 했고 폐암에 걸렸습니다. 환경미화원 2명이 이번에 산업 재해를 인정받았습니다. 바깥 현장에서 일을해서 미세먼지 등에 그대로 노출이 되어있는 직업들, 환경미화원 말고도 많습니다.

정진명 기자입니다.
 

[기자]

환경미화원으로 27년 동안 거리 청소를 했던 61살 서필원 씨는 지난해 6월 폐암 진단을 받았습니다.

청소와 쓰레기 수거를 함께 하면서 오랫동안 온갖 유해물질에 노출돼 있었습니다.

[서필원/전직 환경미화원 : 석탄, 뭐 연탄재뿐만 아니라 슬레이트, 배기가스 마셔 가면서 일을 했고요.]

퇴직 후 지난 1월, 산업재해 신청을 했고 10달 만인 이달 12일에 산재로 인정받았습니다.

서 씨와 함께 산재 신청을 한 62살 황기선 씨는 승인을 받은 다음날인 그제(13일), 안타깝게도 숨을 거뒀습니다.

지난해 9월 폐암 진단을 받을 당시 암이 말기까지 진행된 상태였습니다.

[황영태/황기선 씨 아들 : 일찍 발견했으면 수술이라는 그런 걸 할 수 있었겠죠. 근데 그런 게 안 되고…]

폐암으로 산재 인정을 받은 환경미화원은 지난 2014년 충남 서산의 성 모씨에 이어 2번째입니다.

환경미화원의 폐암 발병이 잇달아 산재로 인정받으면서, 건설현장이나 자동차 정비, 집배원 등 다른 직업군에 대한 걱정도 커지고 있습니다.

이들에 대한 특수건강검진을 의무화 하고 작업환경 개선과 건강관리 실태조사가 시급하다는 지적입니다.

관련기사

'노동자 사망사고' 사업주 최대 징역10년까지…원청 책임도 강화 중국 공장지대 대기질 '비상'…내주 국내도 '대란' 예고 WHO "대기오염은 신종 담배"…흡연 사망자 수 넘어서 대기환경 개선 위해…손잡은 유럽, 뒷짐 진 한·중·일 중국 일부지역, 기준 10배 '대기오염'…난방의 계절이 두렵다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