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3D 프린터로 뚝딱…'권총 제조 설계도' 인터넷 공개 논란

입력 2018-07-31 22:00

"범죄와 테러에 악용 우려"…공개 중단 소송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범죄와 테러에 악용 우려"…공개 중단 소송

[앵커]

3D프린터로 권총을 만드는 설계도가 미국에서 8월부터 인터넷에 공개됩니다. 3D 프린터만 있으면 손쉽게 권총을 만들 수가 있는 것입니다. 또 일반 권총과 성능도 비슷하다고 알려져 있어서 논란이 거셉니다.

김혜미 기자입니다. 
 

[기자]

방아쇠를 당기자 총성이 울립니다.

3D프린터로 만든 플라스틱 권총 입니다.

겉모습은 장난감 같지만 파괴력은 일반 권총과 비슷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 국무부는 현지시간으로 다음달 1일부터 인터넷에 이 제작 설계도를 공개하는 것을 허용하기로 했습니다.

원래 공개를 막았지만 기술을 개발한 단체와 소송을 하다 합의했습니다.

하지만 논란이 큽니다.

설계도만 내려받아 3D프린터에 입력하면 누구나 어디서든 권총을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플라스틱이어서 금속 탐지기로 걸러낼 수 없고, 일련번호도 없어 범죄나 테러에 악용될 수도 있습니다.

미국 워싱턴주 등 8개 주는 연방법원에 설계도 공개를 막아달라는 소송을 내겠다고 했습니다.

[밥 퍼거슨/미국 워싱턴주 법무장관 : (설계도 공개 결정은) 공공안전에 재앙일뿐더러 위험인물들이 총기를 소유하지 못하도록 하는 우리 주의 현행법을 약화시키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총을 만들거나 설계도를 인터넷에 올리면 처벌을 받습니다.

경찰청은 이 설계도가 공개될 경우, 해당 사이트 접속을 차단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30초 만에 집 집어삼킨 화마…휴대전화에 담긴 '공포의 순간' 주중 미국대사관 부근서 폭발의심 사고 발생 미 요세미티 산불 확산…여의도 면적 24배 산림 태워 인니서 139명 태운 여객선 좌초·전복…최소 24명 숨져 범죄영화처럼…무장괴한·헬기 동원해 교도소 '탈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