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이총리, 징용배상 '1+1+α' 제안설 일축…"그런 일 없다"

입력 2019-09-05 13:32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이총리, 징용배상 '1+1+α' 제안설 일축…"그런 일 없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5일 강제징용 배상문제와 관련, 자신이 일본 측에 '1+1+α안'(한·일 기업+한국 정부)을 제안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그런 일 없다. 그렇게 말한 적도, 생각한 적도 없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이날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 '이 총리가 가와무라 다케오(河村建夫) 일한의원연맹 간사장과 만나 일본기업이 먼저 배상을 하면 우리 기업과 정부가 나중에 배상하겠다고 제안했다는 보도가 있다'는 더불어민주당 심재권 의원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이 총리는 "저도 언론 보도를 보고 놀라 직접 가와무라 간사장에게 전화해 물어보니 '보도가 잘못됐다, 이 총리의 말씀도 그게 아니었다'고 했다"며 "해당 기사를 보도한 기자에게도 전화해 물으니 인터넷판이라도 정정하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보도가 가와무라 간사장 본인의 부주의인지 의도인지 (언론의) 오보인지 모르지만, 몹시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가와무라 간사장과) 오랫동안 쌓아온 신뢰 관계가 깨질 수도 있겠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팩트체크] "당시 조선인-일본인 동일 임금" 주장 따져보니 일 외상, 한국 겨냥 "역사 바꿔쓸 수 없다" 적반하장 망언 '강제징용' 지우는 아베…철거 앞둔 우토로 마을 가보니 치매로 더 잊기 전에…'징용' 끔찍한 기억을 말하다 공개거부 '7590 문건'엔…전범기업에 '청와대 정보' 준 김앤장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