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문 대통령, 사과 대신 "양해 당부"…이낙연 인준 '숨통'

입력 2017-05-30 07:57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청와대가 일단 큰 고비 하나를 넘겼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양해' 발언 이후 국민의당이 이낙연 총리 후보자 인준에 협조하기로 했습니다. 의원 수가 40명인 국민의당이 합류하면 인준에 필요한 국회 의석을 확보하게 되는거죠? 그렇습니다. 일단 총리 인준안이 통과될 가능성은 커보이는데, 야당의 분위기가 좋은 건 아닙니다. 바른정당은 표결에는 참석하겠지만 아직 인준에 찬성한다고는 안했고, 자유한국당은 이 후보자 지명 철회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국민의당도 사실 '대승적 차원에서 협조한다'는 거지, 청와대 입장에 기꺼이 동조하는 것은 아니어서 향후 정국은 또 안갯속입니다. '사과'가 아닌 '양해'를 택한 문 대통령의 발언, 위장전입에 대한 새로운 기준에 대해서도 야당에서는 부정적인 시각인데요. 잠시 뒤에 국민의당 이언주 원내수석부대표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먼저, 양해를 당부했던 문 대통령의 어제(29일) 발언부터 보시겠습니다.

박현주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를 둘러싼 인선 논란에 대해 직접 언급했습니다.

[지금의 논란은 그런 준비 과정을 거칠 여유가 없었던 데서 비롯된 것이라는 점에 대해서 야당 의원들과 국민들께 양해를 당부드립니다.]

야당이 요구하는 직접적인 사과를 표시하지는 않았지만, "양해를 당부한다"며 이해를 구했습니다.

문 대통령이 인선 논란에 직접 입장을 밝힌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위장전입 전력자 등을 배제하겠다는 이른바 5대 원칙을 스스로 저버렸다는 비판에 대해서는 후퇴한 게 아니라고 했습니다.

[그것이 지나치게 이상적인 공약이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제가 공약한 것은 그야말로 원칙이고, 실제 적용에 있어서는 구체적인 기준이 필요합니다.]

문 대통령은 인사 원칙을 지킬 수 있는 구체적인 인사 기준을 빠른 시일내 마련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앞서 전병헌 정무수석은 국회를 찾아 국무위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시작된 2005년 7월 이후에 위장전입을 한 사람은 후보에서 원천 배제하겠다며 구체적인 기준을 제시했습니다.

부동산 투기성 위장전입의 경우 시기와 상관없이 배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청와대] "인사 논란 국민께 양해" 입장 밝힌 문 대통령 [야당] 인사 놓고 여야 갈등 격화…빨간불 켜진 '협치' [국회] 문자 세례 이언주에 '경험자' 하태경이 건넨 조언은? 신 권력서열? "1위 찡찡이, 2위 마루, 문 대통령은…"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