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황교안 후보 부인 금융자산, 6년 새 6억 늘어…'의문'

입력 2015-05-26 20:19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앵커]

황교안 총리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는 장관 재직시절의 공안 사건 처리와 관련된 이슈가 주로 거론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재산 문제가 불거졌습니다. 황 후보자 부인의 금융자산이 최근 6년 동안 6억원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급여와 전세 보증금 등의 이유를 들었지만 쉽게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입니다.

공다훈 기자입니다.

[기자]

황교안 총리 후보자가 창원지검장으로 재직하던 6년 전 재산신고 내역입니다.

부인 최모 씨의 금융자산은 2천 3백만원입니다.

올해 3월 신고된 부인의 금융자산입니다. 6억5천만 원입니다.

6년 동안 6억원 이상 늘어난 겁니다.

총리실은 "대학에서 일하고 있는 황 후보자 부인이 급여를 모은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또 용인시에 부인 명의의 아파트가 있어 전세를 놓은 뒤 받은 돈을 불렸다고도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부인이 다니는 대학의 급여만으로는 6억원이란 거액이 설명이 안 됩니다.

전세보증금으로 돈을 불렸다는 해명도 마찬가지입니다.

해당 아파트의 전세보증금은 6년 동안 1억6천만 원에서 3억천만 원으로, 1억5천만 원 느는 데 그쳤습니다.

전세보증금 증가분이 모두 투자됐다 하더라도 부인의 금융자산은 6년 사이에 4억 원 이상 크게 늘어난 것입니다.

때문에 최근 몇 년 사이 불투명한 소득이 있었거나 황 후보자가 이전에 소득 신고를 제대로 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황 후보자는 2011년 8월 부산고검장 퇴임 후 17개월 동안 15억9천만 원의 수입을 올려 전관예우 논란이 불거진 바 있습니다.

관련기사

'어휘'로 본 황교안 총리 후보자…법·질서 > 민주·인권 현직 장관, 총리 발탁 곳곳 '혼선'…검사 차출도 논란 황교안 임명동의안 오늘 제출…인사청문 정국 돌입 황교안, 고액 수임료 기부 약속 지켰나…1차 표적 예고 황교안 청문회 쟁점 '이념·전관예우·병역' 산 넘어 산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