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홍콩 시위대 '송환법 철회' 수용 거부…주말시위가 향방 가를 듯

입력 2019-09-05 13:29

야당·재야단체 "너무 늦었고 부족…5대 요구 모두 받아들여야"
재계·친중파는 '환영'…주홍콩 미국 상공회의소도 지지 성명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야당·재야단체 "너무 늦었고 부족…5대 요구 모두 받아들여야"
재계·친중파는 '환영'…주홍콩 미국 상공회의소도 지지 성명

홍콩 시위대 '송환법 철회' 수용 거부…주말시위가 향방 가를 듯

홍콩 행정 수반인 캐리 람(林鄭月娥) 행정장관이 4일 시위대의 요구인 '범죄인 인도 법안'(송환법) 공식 철회를 전격적으로 발표했지만, 시위대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겠다고 밝혔다.

범민주 진영은 시위를 계속하겠다고 천명해 오는 주말 시위에 시민이 얼마나 호응할지가 향후 정국을 가늠할 척도가 될 전망이다.

5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명보, 빈과일보 등에 따르면 전날 밤 캐리 람 장관이 송환법 공식 철회를 발표한 후 시위대 대표를 자처하는 사람들이 기자회견을 열어 이를 "썩은 살에 반창고를 붙이는 것과 같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홍콩 정부가 시위대의 5대 요구사항을 모두 수용할 것을 촉구하면서 이를 받아들여질 때까지 시위를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홍콩 시위대의 5대 요구 사항은 ▲송환법 공식 철회 ▲경찰의 강경 진압에 관한 독립적 조사 ▲시위대 '폭도' 규정 철회 ▲체포된 시위대의 조건 없는 석방 및 불기소 ▲행정장관 직선제 실시 등이다.

송환법 반대 시위의 선봉에 서는 전투조를 일컫는 '용무'(勇武) 측도 이와 같은 입장을 나타냈다고 홍콩 언론은 전했다.

입법회 야당 의원인 클라우디아 모(毛孟靜)는 "캐리 람은 이처럼 작고 모호한 조치들로 위기를 모면할 수 없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우치와이(胡志偉) 홍콩 민주당 주석은 캐리 람 장관의 발표를 "가짜 양보"이자 "시위대를 향한 더 강경한 조치의 서막"이라고 폄하했다.

대규모 시위를 주도해온 민간인권전선 지미 샴(岑子杰) 대표는 "송환법 반대 시위 과정에서 7명이 목숨을 버리고, 1천여 명의 시민이 체포되고, 71명이 폭동죄로 기소된 상황에서 이번 발표는 너무 늦게 이뤄졌다"고 질타했다.

이어 "진심으로 시민의 분노를 진정시키길 원한다면 경찰의 강경 진압을 조사할 독립 위원회를 구성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민간인권전선 관계자는 오는 15일 시위대의 5대 요구를 모두 수용할 것을 촉구하는 대규모 주말 시위를 계획하고 있다고 전했다.

전날 밤 몽콕경찰서와 포람 지하철역에는 시위대가 몰려들어 최근 시위 진압 과정에서 경찰의 강경 대응 등을 비난하는 시위를 벌였다.

빈과일보에 따르면 전날 밤 홍콩의 한 아파트에서는 송환법 반대 시위에 참여해온 한 27세 여성이 아파트 21층에서 뛰어내렸다. 이 여성은 뛰어내리기 전 "홍콩인 힘내라"는 구호를 외쳤다고 한다.

시위대가 캐리 람 장관의 송환법 공식 철회를 거부하면서 이제 관건은 오는 주말 시위에 대한 홍콩 시민들의 호응이 어떠할지에 달린 것으로 보인다.

홍콩 시위대는 7일 홍콩 쇼핑몰 등을 돌아다니면서 소비 자제(罷買) 운동을 펼치는 한편, 지난 주말처럼 홍콩국제공항 주변의 교통을 방해하는 시위를 전개할 계획이다. 지난 1일에는 이로 인해 공항 주변에 심각한 교통 혼잡이 빚어졌다.

오는 8일에는 주홍콩 미국 총영사관 앞에서 '홍콩 인권민주 기도집회'를 열 계획이다. 이 집회에서는 미국 의회가 논의하는 '홍콩 인권민주주의 법안'이 조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촉구하기로 했다.

이 법안은 홍콩의 기본적 자유를 억압한 데 책임이 있는 사람들에 대해 미국 비자 발급을 금지하고 자산을 동결하는 한편, 미국 기업이나 개인이 이들과 금융 거래를 못 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았다.

이들 시위에 홍콩 시민이 적극적으로 호응할 경우 '송환법 공식 철회'라는 캐리 람 장관의 승부수는 실패로 끝났다는 진단이 가능하다. 반대로 호응을 얻지 못할 경우 향후 시위가 소강상태로 접어들 가능성이 있다.

범민주 진영과 달리 친중파 진영과 재계는 송환법 공식 철회를 환영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특히 미국이 홍콩 시위와 관련해 중국 중앙정부와 대립각을 세워온 가운데 주홍콩 미국 상공회의소가 환영의 뜻을 나타내 주목된다.

주홍콩 미국 상의는 "홍콩 정부가 기업계의 믿음을 회복하고 홍콩의 국제적 명성을 되찾기 위한 중요한 한 걸음을 내디뎠다"고 평가했다.

홍콩 내 친중파 정당 중 최대 세력을 자랑하는 민주건항협진연맹(민건련)의 스태리 리(李慧瓊) 주석은 시위대가 폭력을 멈춰야 한다고 촉구하면서 "이번 양보에도 불구하고 폭력 충돌이 심해진다면 정부는 '긴급법'이나 '공안조례'를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긴급법은 비상상황 시 홍콩 행정장관에게 시위 금지 등 비상대권을 부여하며, 공안조례는 계엄령 발동 권한을 부여한다.

다만 친중파 내에서도 이번 조치가 너무 늦게 이뤄졌다는 지적이 나온다.

친중파 의원인 폴 츠는 "이번 조치는 너무 작고, 너무 늦었다"며 "정치적 위기의 핵심은 이제 더는 범죄인 인도 법안이 아니며, 홍콩과 중국 본토와의 갈등"이라고 지적했다.

다른 친중파 의원은 송환법 공식 철회가 우유부단한 조치로 여겨져 지지층의 이탈을 불러올 수 있으며, 오는 11월 구의회 선거와 내년 9월 입법회 선거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연합뉴스)

관련기사

홍콩 시위 석달 만에…캐리 람 장관 "송환법 공식 철회" 홍콩·대만·한국 등 연예인 55명, 중국 블랙리스트 올라 부상자 치료 막아선 홍콩 경찰…구조대 '오열' 영상 퍼져 다시 충돌 격화 '혼돈의 홍콩'…지하철까지 쫓아가 곤봉 홍콩 시위 핵심 인사들 붙잡혀 가…조슈아 웡은 석방
광고

JTBC 핫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