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아티클 바로가기 프로그램 목록 바로가기

점수표에 씁쓸한 'SB' 표기…부산은행 13명 채용 점수 조작

입력 2018-06-06 20:59

검찰 "SB는 돌머리(stone brain) 뜻한다" 진술 확보

크게 작게 프린트 메일
URL 줄이기 페이스북 X

검찰 "SB는 돌머리(stone brain) 뜻한다" 진술 확보

[앵커]

stone brain…영어지만 한국식 조어입니다. 이런 말이 왜 나왔는지를 알면 좀 씁쓸해집니다. 부산은행이 2015년 신입행원 채용과정에서 최종 합격자 76명 가운데 13명의 점수를 조작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은행 측은 청탁을 받은 지원자 중 일부의 서류에 SB라는 글자를 적어두었다고 합니다. 검찰은 어제(5일) 재판에서 SB가 돌머리를 뜻하는 Stone Brain의 약자라고 설명했습니다.

배승주 기자입니다.
 

[기자]

2015년 부산은행 신입 행원 채용에 지원한 조문환 전 국회의원의 딸은 서류 탈락권이었습니다.

하지만 박재경 전 BNK금융지주 사장은 인사담당자에게 조 씨의 딸을 채용하라고 지시했습니다.

당시 BNK금융지주는 경남은행을 인수했는데 홍준표 경남지사가 경남은행과의 도 금고 계약을 끊어 난처한 상황이었습니다.

[경상남도 관계자 : 부산은행에서 인수하면 경남이 부산에 종속된다 해서 도민들 데모하고 난리 났었죠.]

홍 지사 측근인 조씨 부탁을 들어주면 관계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한 겁니다.

박씨는 최종 면접관으로도 참석해 조 씨 딸에게 높은 점수를 줘 결국 합격시켰습니다.

당시 신입 행원 합격자 76명 중 13명의 점수가 이런 식으로 조작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어제(5일) 열린 재판에서는 SB라는 영어 글자가 적힌 일부 지원자의 점수표가 증거로 제시됐습니다.

검찰은 이 글자가 돌머리를 뜻하는 Stone Brain의 약자라는 진술을 확보했다고 밝혔습니다.

인사담당자들이 주고 받은 문자에서는 최고 점수를 줬는데도 점수가 모자라 결국 불합격시킨 청탁자가 있었다는 내용도 나왔습니다.

관련기사

채용비리 혐의 하나은행장 구속 '갈림길'…얼어붙은 은행권 '강원랜드 채용 청탁' 권성동 영장청구…검사장 2명 무혐의 고연봉 일자리 '대물림'…수서고속철 채용비리 무더기 적발 신한금융도 임직원 자녀-관료 친인척 22명 '특혜채용' '채용비리 절정판' 딸 면접 들어가 최고점 준 광주은행 임원
광고

JTBC 핫클릭